토크렌치 정확한 이론인가??
미라
원래 토크렌치 그런거 사용 안했습니다
자전거 지인들중 토크렌치 디지털 구입한분께
하루빌려 새자전거 조립했습니다 옆에 잘아시는 분도 함께 같이 했습니다
핸들쪽 확실히 토크값 5 짜리도 있고 8짜리도 있고
겨우 토크에 맞춰 잘조립했습니다
타다가 죽을뻔했습니다
새자전거 앞바퀴 살짝벽에 처박히면서 핸들이 돌아가 버리더군요 아주 많이는 아니지만....
황당했습니다 그리큰 충격도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돌아가다니....
그건 그렇고 토크렌치가 너무 오바한다고 그전부터 생각은 했지만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솔직히 생각으로도 5토크면 진짜 큰힘도 아니고 생각으로는 너무 약한감이 있습니다
좀더 새개 조여도 큰 이상도 없을텐데 굳이 핸들쪽 토크값을 5로 해놓고 괜히 자전거계 에서 오바떠는거 같습니다
조금 새개 조이면 뭐 아주 큰 이리라도 날것처럼 오히려 맞게 조여 큰일날뻔했는데...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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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럭시
카본 부품 사용하다 파손되면 제일 먼저 따지는 것이 오버토크 입니다.
카본 부품 사용하신다면 무조건 적정 토크를 지키시는게 좋습니다. -
천칭자리
삼티같은 경우 오버토크로 조이면 여지없이 볼트가 나가버립니다...ㅡㅡ;;
스템볼트만 3개 해먹었다는...;;
카본싯포의 경우도 오버토크로 조여서 크랙나는거 많이 봤습니다...
제조사에서 하라는건 어지간하면 따라주는게...;;; -
나라찬
조금 잘못 알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토크값은 충돌시 돌아가지 말라고 정해준 것이 아니고,
그 정도 값으로 조이면 일상적인 주행중에는 아무 문제없이 부품들이 제 위치를 유지해주고,
또한 조임에 의한 부품 손상도 없게 하기 위한 겁니다.
정면출돌에 가까운 충돌일 때는 핸들바가 돌아가 주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도 합니다.
돌아가 주면서 충격을 흡수 완화 해주지 않으면 림이 휘던가 어딘가 부러지던가 더 손해가 커집니다.
정면충돌시의 충격은 스템을 -
머슴밥
카본이면 카본 컴파운드 쓰셔야죠..금속이면 토크렌치 필요없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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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홀릭
카본에서야 필요할것 같은데, 알루쪽은 적당히 튼튼 단단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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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삶이
ㅎㅎ 토크렌치가 없다보니..감으로 하는데...그럴 수도 있겠군요...
저는 오버토크로 볼트 망가지지 않을 정도로 조이는 편입니다만...
가끔 오버하시다가 나사선 망가져서 애먹는 분들도 많이 있더군요...
제경우는...스템 볼트..브레이크 캘리퍼등 보통 많이 쓰는 m5짜리 볼트 조일때는
육각렌치를 손바닥으로 잡고 돌리지 않고....손가락으로 꽉 조이는 수준으로 조이면 문제가 없더군요..
각자의 방법이 있는거겠지요...
모쪼록 큰 사고 안나셨다니 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