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길들이기??? 어떤게 정답인가요?
떠나간그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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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종 및 제조회사 : BMW S1000R
2. 제조년식 및 주행거리 : 250km
3. 상세한 질문 내용.(최근 정비 내역 기재 혹은 사진첨부) ->
여기 바튜매에서 길들이기로만 검색해봐도 엄청난 글이 나옵니다.
다 읽어본건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읽어보고 찾아봤는데요....
요즘은 길들이기 필요없다, 그래도 기계는 길들이기 해야한다...의견이 분분합니다...
물론 그래도 길들이기는 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은거 같더라고요...
그럼 또 여기서 갈라지는게 길들이기 방법이더군요...
어떤 분은 1000km까지 5000RPM 안넘기고 타야한다
어떤 분은 RPM 골고루 사용하고 기어도 1~6단 골고루 써야한다..
의견이 다른 것 같은데요...
제가 산 BMW S1000R 매뉴얼에는 RPM 골고루 기어 골고루 쓰라는 것 같던데요...
특정 RPM으로 오래 주행하지말라고도 되어 있고...
그 얘기는 저RPM부터 고RPM까지 골고루 쓰라는 뜻 아닌가요?
그런데 모토라드에선 5000RPM 넘기지말라고 그랬거든요...
길들이기 하는게 좋다 안하는게 좋다는 이제 접어두고 한다고 할 때...
어떻게 하는게 옳은 것입니까?
매뉴얼대로 하는게 정답이 아닐까 싶었는데 고RPM 쓰지 말라는 의견이 더 많아보이기도 하고...
-
뱐헀어
1단->우우웅~ 5천->변속 2단 우우웅~ 5천->변속 3단 우우웅~ 5천->변속 4단 우우웅~ 5천->변속 5단 우우웅~ 5천->변속 6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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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꺼하자
제가 제일 헷갈리는게 그겁니다.
모토라드 직원도 5000알피엠 넘기지말라고하던데
5000알피엠 안넘기고 타려면 특정 알피엠으로 주행할수 밖에 없는데
매뉴얼엔 그렇게 하지말라고 씌여있어서요. -
제미니
엔진 길들이기 만큼 많은 속설과 잘못된 정보가 많은게 또 있을까 싶을정도네요~
엔진 길들이기는 모든 제작사의 메뉴얼에 나오듯이
급가속 급제동만 피하고 부드럽게 전 알피엠 영역을 골고루 써주는게 젤 좋은거 같아요~
그리고 젤 안좋은게 일정한 속도로 계속 달리는거랑
엔진 아낀답시고 저알피엠으로만 다니는거에요~
쓰로틀 조작만 부드럽게 해주시면서 스트레스 받지말고 그냥 타세요~ -
참이
7000 좀 넘게는 땡겨봤어요.
오늘 한번 기어변속 안하고 땡겨봐야겠네요. -
말달리자
레드존 말고 길들이기 구간에 걸린 리밋이 따로 있습니다.
보통 1000km 점검받으면 ECU 에서 리밋 해제되는데
그전 한계 RPM이 7000RPM 정도 아닌가요? -
가지등
레드존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레드존은 길들이기 끝나도 넘기지 않는게 좋죠~
제작사에서 여기 이상은 왠만하면 쓰지말라고 빨간색으로 표시해놓은 건데..... -
아이처럼
한계 RPM이 몇을 말하는건가요?
일단 7000RPM 좀 넘게까지는 올라가던데.... -
다흰
6단 5천이면 적은 속도는 아닐텐데요...메뉴얼은 오랫동안 고정 알피엠에 머물지 말라는거겠죠 신호없이 길이 뚫려있지 않다면 다시 서거나 속도를 줄이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고정으로 오랫동안 탈 일은 적지 싶습니다..^^ 잠깐 고정 정도는 괜찮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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횃대비
네 그렇게 했는데 그게 결국 매뉴얼에선 하지말라는 5천으로만 주행하는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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펴라
1000km 까지 한계 RPM 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골고루 운행하시고
1000km 넘어서는 한계 RPM 이상으로 운행하시면 됩니다.
BMW 바이크면 어차피 1000km 전까지는 리밋이 걸려있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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