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알톤 스포츠의 자전거에 대한 진지한 고찰...
그림자
알톤의 하이브리드를 타다 자전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구매했던 알톤 로드마스터 816RB.
구매 당시에는 자전거의 자자도 알까말까할 때였고 워낙 싸게 샀기에 그 진가를 몰라 봤다 ㅋㅋㅋ
구매 후 한달도 채 되지않아 그 진가는 여김없이 발휘되기 시작했다.
시작은 리어휠.
구매시 장착되서 나온 리어 휠의 텐션이 전반적으로 너무 낮아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5분만 타도 꿀렁임이 생기는 괴현상 발생!
구매처에 가서 따졌더니 휠 정렬을 해주더라. (*참고로 알톤 공식 대리점에서 구매)
해도 제대로 해주지 자전거에 꼽은 채로 대강대강 텐션도 안보고 좌우 정렬만 해주길래 탔는데 당연히 그대로 ㅋㅋ
두번이나 가서 계속 그러길래 그냥 다른 휠로 바꿔 달랬더니 한다는 소리
내가 자전거를 20년 넘게 만졌는데...
SO FXXKING WHAT?
그래서 한참 싸우고 나서 리어 휠 교체로 마무리...라면 섭하지!
STI에서 떨리는 소리가 가면 갈수록 심해졌다 ㅇㅇ;
그거는 클라리스 레버거의 대부분의 공통 사항이라 쿨하게 PASS.
그때는 바야흐로 자전거의 자정도는 알게된 무렵 Fitting이란 걸 간단히 배워 실천?하던 도중 싯클램프를 바꾸게 되어 보던 중 싯포 규격이 이상한 걸 발견?!
싯포 규격이 26.8mmㅋㅋㅋㅋㅋㅋ 언제적 규격인지;;;
또 며칠이 지나고... 제대로된 라이딩 후 업힐이 완전 답이 없다는 걸 느끼고 원인을 찾던중~
기본 장착 스프라켓 teeth가 23T인 걸 발견 --; (참고로 보통 28T가 기본 장착되어 나옴. 23T는 주로 경기용으로 사용함)
기계탓을 하면 안된다지만 이건 너무 심하잖아?
급하계 근처에서 공수한 25T로 교체...
피팅을 좀 더 세세히 하던 중 스템 길이 조정과 스페이서링 이동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 핸들 파츠를 보는데...
스템이 좀 작다? 싶어 재 보니 1인치 규격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포크가 1인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1인치는 진짜 옛날 자전거OR트랙차OR 초저가 자전거에나 사용. 나름 명색이 로드마스터인데?)
바 규격도 스탠다드.. 그건 저가형이면 대부분 그러니 PASS하려는데 이건 딱히 저가 모델도 아니잖아;;;
또 다른 며칠 뒤. 헤드튜브에서 뚝뚝소리가 나길래 헤드캡을 다시 조으기 위해 풀던 중 포크가 혼자 흘러 내린다?!!!!
이건 뭐;;; 헤드셋 방식이 아니고 옛날 자전거와 경륜에나 쓰는 방식...... 이제쯤부터 멘탈은 포기.... ㅋㅋ
멘탈 수습 중에 깨달은 사실?1 싯포 규격+포크 장착 방식 등을 조합해보면 구형 프레임?이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게다가 알톤은 하이브리드와 로드 프레임 마저 동일. 게다가 지오메트리 따윈 없다?
이제는 휠셋 교체 및 많이 손을 보며 나아졌지만 여전히 찜찜한 구석이 있긴하다.
아래에서 (주)알톤 스포츠의 단,장점을 요약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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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1. 행어 일체형의 프레임 (타 회사들은 대부분 일체형이 아니다.꽤불안한 부분. 행어쪽이 부러지면 자전거 내다 버려야 한다 ㅇㅇ;)
2.하이브리드,로드 프레임의 동일함(원가 절감 꼼수 보소 ㄷㄷ;)
3.A/S의 비체계화 및 본사 부품 재고 부족 및 대리점들의 전문성 하향 평준화(이하 생략. 말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4.구식으로 추정되는 프레임
5.선택의 폭이 좁고 공개되지 않는 지오메트리(실제로 사이즈가 단일이거나 많아도 3개의 사이즈가 대부분...)
6. 이해 불가 수준의 파츠들 EX)23T스프라켓, 아주 얇은 림테이프 (재고 처리인지 원가 절감인지 둘 다인지?)
7.세부 부품 설명 또는 스펙이 공개 되지 않는다.(왜일까?????? 타 브랜드는 거의 모든 파츠의 규격과 스펙을 제시한다)
8.비교적 잦은대형 사고와 엄청난 무마력 EX)절단 사고 등등 (일반인이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의 빠른 처리지만 아는 사람은 다~안다)
*장점*
1. 싸다(낮은 가격+높은 할인률)
2.다양한 제품군
이하 공백..
-----------------------------------------------------------------------------------------------------알톤측에서 이것까지 묻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이 광고하듯 알면 알수록, 알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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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굴츼
이것 저것 고치시면서 전문가 되셨네요 ㅎㅎ 고치면서 배우라고 입문용 로드인가봐요. 싯포스트 사이즈나 핸들바 사이즈 모르고 타는분들도 많을텐데 대단하시네요. 기변뽐이 오실것 같은데 개인적인 생각으론 지금 잔차로 내공 풀로 채우시는게 어떨까 싶어요. 기변하면 부품도 정밀하고 잔고장도 없고 정비 크게 신경 안써도 될뿐더러, 너무 잘나가서 힘들지도 않고 자전거가 재미 없어 집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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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내리던날
알톤의 경우 OEM이 아닌 중국내에 자체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생산 시설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편이고 규모도 꽤 있어서 다른회사 제품들을 오히려 OEM으로 생산해주기도 하죠...
그 가격에 그정도 퀄리티면 나름 준수합니다... -
유진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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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심
다 중국 OEM 아닌가요??
알리 둘러보다가 저렴한 로드완차를 보게됬는데
휠셋이 로마 하이림이더군요;;
더 찾아보면 중국브랜드중 로마 프레임의 로드, 하이브리드도 있을듯하네요.. -
새
동감입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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