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두번 째 주행을 하였습니다. 엔진브레이크와 시동 질문입니다...
가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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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종 및 제조회사 : 씨비알125
2. 제조년식 및 주행거리 :14년식 1600키로
3. 상세한 질문 내용.(최근 정비 내역 기재 혹은 사진첨부) ->오늘 날씨가 추운상태에서 예열을 안하고 그냥 바로 시동을 걸고 동네에서 정지상태에서 출발연습 멈추는 연습 하다가 감이 좀 생겨서 큰길로 나갔습니다. 여기서 질문 있습니다.큰길에서 저 멀리 신호가 빨간불이 들어와 멈춰야 되는 상황인데 저는 오늘 계속 앞브레이크로 속도를 조금 줄이며
기어를 팍 팍 내렸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꿍하는 느낌나면서 속도가 현저히 줄더라구요빨리 달리다가 저 멀리 멈춰야 되는 상황에서 계속 기아를 내려 속도를 줄였습니다. 브레이크는 마지막에 1단에서 멈출때 살 잡고 마지막에 클러치를 잡았습니다.
1.
엔진 브레이크를 자주쓰면 오토바이 엔진에 안좋을까요? 그냥 속도를 앞 뒷 브레이크로 충분히 내린 상태에서 기아를 팍팍팍 내려서 앞으로 쏘리는 느낌이 없게 해야 하는가요..?
2. 지하 주차장에 내리막길 올때 1단에서 일부러 클러치 안잡고 내려왔습니다. 마지막에 평지에서 브레이크를 살짝 잡고 클러치를 잡고 멈췄습니다. 속도가 충분히 느려서 괜찮다 생각했는데 내리막에선 클러치를 잡아야 합니까.?
3. 1단에서 클러치 잡고 있는데 시동이 갑자기 꺼졌습니다. 제가 사이드스탠드를 내렸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시동이 꺼지고 n단넣고 다시 시동을 넣으니 걸립니다 그런데 여기서 1단으로 내리니 시동이 꺼집니다. 계속 이상태에서 5분 정도 뒤에 스탠드를 제가 올린지 인지하지 못하였지만 올라간 상태에서 시동을 거니까 시동이 걸리고 1단으로 내리니 니 정상적으로 내려갔습니다 (시동안꺼짐)n단에서 시동키고 1단 내렸을때 꺼지는 이유는 뭘까요? 사이드 스탠드 때문일까요..차는 거의 신차급입니다...갈길이 머네요....휴아 참고로.... 일부러 시동 많이 꺼먹었습니다. 클러치 어느 지점까지 열면 시동이 꺼지나 시험해보려고 10몇번가량꺼먹은거같네요 어제. 그리고 오늘합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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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론
그렇군요.. 답변감사합니다.. 배울게 산넘어 산이네요..항상 생각하며 운전 연습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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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길
답변 감사드립니다. .내일 만약 스탠드 안내렸는데 또 이러면 센터를 가봐야겠습니다...ㅠ 정말 신차급인지 잘모르겠지만 엔진소리나.. 키로수 외관상 신차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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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바라기슬아
스탠드 센서가 불량이라 오작동했을 수도 있고
클러치 유격 문제로 시동이 꺼졌을 수도 있고
단순히 클러치 레버를 살짝 놓치셨을 수도 있고요.
엔진 브레이크는 속도가 아니라 rpm 보고 쓰시는 겁니다.
브레이킹하셔서 rpm이 한 3000~4000rpm 되셔서
기어 단수 내리면 rpm이 5000~6000rpm으로 치솟고
다시 rpm이 3000~4000rpm 되면 단수 내리고...
이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냥 한 2000rpm까지 풀 브레이킹하고, 시동 안 -
너만을
그렇군요.. 기아를 내리면 무조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는거죠?. (속도가 그 기아 적정 속도보다 높을때 내릴시) / 2단에서 n단 넣고 출발할때 1단을 출발하면 됩니까?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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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윈
네 멈추기직전까지 가셔서 클러치잡고 기어내리심되요 궂이 내리막아니고서야 평지에서 속도줄이는만큼 기어하나씩내려가면서 엔진브렉쓰는것보단 스로틀놓고 가만히 계셔도 서서히멈춥니다
그리고 차가신차급이시고 저증상들보니 전형적읹사이드스탠드가 내려간상태로보여지네요. 가끙깜빡할때있습니다ㅋ그런데 클러치잡고 일단 넣는순간 시동이 꺼지시면 스탠드부터확인하는 습관 기르셔용ㅎ -
아연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3번 질문. 제가 사이드 스탠드를 내렸는지 올렸는지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n단에서 갑자기 1단 내리니까 시동이꺼졌습니다.. 그리고 그전에 지하주차장에 1단으로 내려와서 클러치 잡고 있었는데 갑자기 시동이 톡 꺼졌구요.. 제가 스탠드를 무의식적으로 내린건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스탠드 말고 다른곳에 문제가 있어 1단에서 클러치 잡고 있는 상태에서 시동이 꺼질수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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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이
기어와 엔진브레이크의 관계는...
쉽게 설명하자면 똑 같은 rpm일 때에 기어의 단수에 따라서 속도가 다르잖아요?
보통 단수가 높으면 같은 rpm일 때엔 속도가 높죠.
그걸 이용해서 속도를 떨어뜨리는 거죠.
4단 6000rpm 이라면 속도가 대충 7~80 정도 나올까?
근데 rpm을 떨어뜨릴 새가 없이 기어를 한단 내려버려요.
아마 속도는 60정도?
기어를 내리는 것 만으로 10키로의 속도차이가 나는 거잖아요?
이런 게 엔진브레이크를 위한 제동인 -
고독
굳이 적정속도를 신경안쓰셔도 감속하실때 브레이크 살살잡으시면서 엔진브레이크가 많이 안걸리게 기어를 내리시면서 정차하시는게 엔진에 무리가 안가고 좋겠지요 125씨씨는 1단에서 엔진브레이크가 과하게걸려서 보통 2단에서 바로 엔단넣어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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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
1 번. 질문에. 그럼 70~80 속도에 서 시속 20~30 까지 브레이크로 살 감속을 하고 기아를 하나씩 탁 탁 내려주면 되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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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걸
1번은 너무 과격한 엔진브레이크는 좋진 않습니다.
슬리퍼 클러치가 아닐 경우 백스핀 리어 락으로 슬립 나요.
2번은 내리막에선 클러치 안잡는게 맞습니다.
스로틀을 놔주는 것만으로 엔진 브레이크가 걸려
천천히 가는겁니다. 클러치 잡으면 내리막에서 속도 빨라져요.
3번은 사이드 스탠드에 센서가 있습니다.
스탠드 세운 채로는 시동이 걸리지 않으며
시동이 걸린 상태로 스탠드를 세우면 시동이 꺼집니다.
안전장치에요. 정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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