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에게 해준 판매점의 행위 옳은것인지, 질문해봅니다,
꽃
자전거에 지식이 없습니다, 다만 키와 체중 팔다리 길이 등에 맞추어 자전거 프레임을 선택해야 한다는
얄팍한 지식으로 프레임 큰것을 찾아보았지만 제가 찾을 수 있는 범위내에서는 서울에서는 못찾았습니다.
해서 청주까지 전화를 하게되었고, 비로서 Large 사이즈의 하이브리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자이언트
사의 SEEK2 라는 모델이었습니다, 지식이 없다보니 시마노 계열의 어떤 구동계가 좋은지 알수 없었고 다만 등급만을 곁다리로 알았을 뿐
입니다, 주문할때 해당 모델을 홈페이지를 통해 구동계를 보니 알리비오 와 투어니 변속기를 장착했다는
것을 알았고 이보다 상위등급은 여러단계가 있지만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는 SLX 구동계가 좋다면서
그것으로 업그레이드 장착하여 배송되었습니다, 이때 크랭크 는 그대로 두어도 호환된다고 하면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그냥 쓰라고 하였습니다, 크랭크 는 시마노 FC-M171 로구글링을 해보니 MTB 용으로
나오더군요, 자전거는 하이브리드 인데 앞뒤 변속기는 로드형이면서 크랭크는 또 MTB 인것 입니다,
게다가 크랭크 암 은170mm 였습니다, 자전거를 받고 타 보면서 크랭크 의 변속이 부드럽지 않고 크랭크셋 에서 체인이 이탈되기도 하여
q바X크 광장점에 들러서 점검을 요청하니 뒷 드레일러가 장착되는 프레임의 끝부분이 휘어서 그렇
다면서 그부분을 수정해 주었습니다. 지금 상태는 결국 크랭크 셋 을 뺀 구동계 전체는 MTB 용 인 SLX 입니다, 그러나 웬지 걸리는것이
크랭크 암 의 규격인데 이 부분을 SLX 크랭크 175mm 로 통일하는것이 좋은것인지 아니면 그냥 지금
상태대로 타는것이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Shimano Tourney FCM171 Mountain Bike Crankset 48t 170mmchainring sizes : 28, 38, 48 teeth(SLX 크랭크는 FCM6610으로: 24.32.42 teeth 입니다)구글링을 해보면 장착되어 있는 크랭크 셋 은 이렇게 나옵니다,세개의톱니바퀴의 이빨 수 가 SLX 의 스프로켓 과언발란스 된다는 말을들었습니다, 그로인해 크로스 변속시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로드형의 잇점인 속도주행에서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지금 상태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기엔 지출된 비용이 너무 많으니 두세가지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1.크랭크 셋 을 SLX 175mm 로 바꾼다 2.그대로 타다가 여유가 있을때 로드형 구동계인 Ultergra 계열로 업그레이드 한다, 3.그냥 생각없이 운동이나 하고 잘 탄다.. 어찌 하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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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야
몰라서 그러니 용서를.. 앞 크랭크에 3 단 뒤 스프로켓 10 단 곱하기 3 하면 30 단인데요
앞 크렝크 1 단에서 스프로켓 10단 직결하면 불안정하니 1 단 까구, 크랭크 3 단 에서 스프로켓
1단 직결 하면 역시 불안정하니 또 1 단 까구 해서 무식하게도 28 단으로 계산했습니다, -
상1큼한렩
점점 미궁으로 빠져드는....일단, 윗분들 답변이 맞구요. 28단이 뭐죠? 27단인데 오타가 나신건지...;;;
지금 27단, 즉 뒷기어가 9단인 자전거를 쓰시는 거라면, 30단으로 업글하신다면, 스프라켓, 변속레버, 다 갈아야합니다. 근데, 올해부터 30단 나와서 아직 쓰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거 같아요...
저는 27단으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
등대
매니아 님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하시기 위해 검색까지 하시니 더욱.. 말씀처럼 그대로 타도 별 불만은 없을것 같습니다, 사실 서울시내에서 로드형이라해도 고속으로 달릴곳도 없고, MTB 가 아닌데 산을 타는것도 아니니 마음편히 타다가 나중에 자기만족을 위해서라도 SLX 크랭크로 교체하고 즐겁게 신나게 자출퇴 하면 될것 같습니다,항상 사소한 불만족이 대형사고를 치게 됩니다, 이는 과소비이고 자기만족을 위해 큰돈을 쓰고는 가족들에게 죄지은 마음이 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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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eless
검색해보니 하이브리드 8단 으로 판매되는것군요.
앞드레일러, 뒷드레일러를 상위부품으로 말해서 교체한거니 판매점에서도 잘못하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장착된것과 교체한것은 모두 로드부품이 아닌 MTB쪽 부품입니다. (로드부품은 없습니다.)
철님과는 반대로 MTB를 속도를 즐기려 크랭크를 48T로 그리고 샥이 없는 리지드 포크로 교체하는 분도 있답니다.
지금 손댄다면 크랭크, 9단 스프라켓, 9단 체인, 좌우 변속레버 까지 교체해야 할것 같고 -
싸리
그렇군요. 피팅 은 결국 자전거와 사용자의 몸과 맞추는 것 인데 다리가 길면 170 보다는 175 가 더 잘 맞는것 인가요? 혼자서 아름 아름 피팅을 해봤을뿐 제대로 피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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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크랭크암 길이와는 하등의 관계가 없습니다.
크랭크암 길이는 탑승자의 피팅과 관계있는 것이지 자전거 세팅과는 무관합니다.
스프라켓과의 셋팅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보이네요.
굳이 교체없더라도 셋팅으로 해결이 가능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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