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 철티비 03탄]브레이크 종류 및 구조
수국
안녕하세요.제주에서 제주인력거를 운용하고 있는 사회적 운동가입니다. ^^
오늘은 철티비를 운영하면서 알게된 브레이크 노하우를 공유하고자아래와 같이 작성하오니 2%라도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1탄[클릭시 링크] :[노하우 - 철티비 01탄]종류별, 튜브별, 인치별, 펑크유형별 타이어 종류2탄[클릭시 링크] :[노하우 - 철티비 02탄]타이어 관리 요령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1. 브레이크 종류는 (자전거를 공부하는게 아니라, 걍 종류를 알려드리는 것입니다.)가. 크게 림, 디스크, 픽시용으로 구분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 세부 종류는 간단히 5가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 주 사용처는 반드시는 아닙니다. 대략 이와 같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라. 브레이크는 악천후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우중 라이딩이나, 산속, 진흙탕에서 라이딩 하면 확실시 알 수 있습니다. OTL마. 기본적으로 브레이크는 녹에 취약하고, 케이블이 늘어날 수 있으며, 브레이크의 마모는 공통적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 공통점으로는 왠만하면 목장갑을 끼우고 작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문서를 작성하면서도 손을 보지만 디스크에 베인 흔적, 손톡에 기름때, 데인자국, 별의별 흔적이 많이 있습니다. ㅡ.ㅡ;;;
2. 브레이크 구조는 실제적으로 철티비를 기준으로 나누었습니다.가. 윤활유를 묻히는 곳, 안되는 곳, 구리스를 바르는 곳을 다음편에 이야기 하기전, 구조를 알아야 이해하기 쉬울 듯 싶습니다.나. 그림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노하우를 알려드리는 것이지, 공부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다. 종류와 구조는 제 경험과, 책과 00대의 철티비를 폐차시키면서 얻은 지식을 한자 적었습니다.!!
이상으로 브레이크 종류 및 구조였습니다.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적 운동가 - 나, 너, 우리 모두가 공익공유하는 세상 만들자. 함께 합시다.인력거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잔차 지식으로 봉사활동을 합니다. ^^지식과 경험은 나누미 하는 것입니다. Open Mind를 가지고 세상을 사면, 더 넓은 World가 펼쳐집니다.
PS. 오늘도 느끼는 것이지만, 용어를 알아야 대화를 하고, 수리점에 가고, 호구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에 ^^;; 요렇게 한자 적었습니다. 누군가에는 도움이, 그렇지 않은 분도 있게지만, 4시간의 성의는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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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린
어쨌거나 한국에서 판매되는 픽시에는 코스터 브레이크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캘리퍼 브레이크? 가 달린 경우가 많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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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매빛
림브레이크에 픽시가 들어가고, 코스터 브레이크 주 사용처에 비치 크루저가 들어가는게 맞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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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
보강입니다. 픽시는 윗의 2분의 댓글처럼 불법과 합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떠나서 왠만하면 브레이크를 장착해서, 안라하였으면 합니다. 오늘도 싱글기어로 제주도 동문시장 00부근에서 엎어지는 것을 보았는데, 픽시더군요. ㅠㅠ... 남일 같지 않아서 한자 적으니, 법을 떠나서 꼭 안전장비를 갖춰서 안라를 강추합니다. 더이상 엠블런스를 보기 싫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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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미
휴..어렵네요. 알겠습니다.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줄로 브레이크 종류를 알려드릴려다고 길어지네요. 댓글 감사드리고, 남은하루도 좋은시간 되세요. !!^_^ (원리상 저와같은 자전거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했을 뿐입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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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타리우스
서로 다르게 구분하는게 아니라 완전히 다른 계통입니다
손으로 쥐는 레버가 없다는게 비슷할 뿐이지
허브 내부에 브레이크 장치가 존재하는 코스터브레이크와
(페달역회전시키면 브레이크가 밀어올려져 허브 내부의 드럼에 닿아 마찰을 일으켜 제동을 합니다)
브레이킹을 위한 어떠한 기계적 장치 하나 없는 픽스드 기어를 같은 선상에 놓을 수는 없는 거지요 -
희미해
예. 맞습니다. 저도 헤깔려서 저렇게 분류했지만, 현재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서로 다르게 구분하더군요. 그 부분때문에 깊게는 적지 않았습니다.!! 구글링이랑 여러가지 책자를 찾아봐도 큰 범주의 하나로 현재는 픽시에서 픽스드 기어로 발전되었다고 적혀 있어가지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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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빈이
윗분도 말씀하셨지만 코스터브레이크는 허브? 안에 브레이크 장치가 들어있어서
페달을 역회전시켜 작동시키는 거고
픽시는 픽스드 기어의 특성 때문에 회전방향의 반대로 힘을 주면 자연스럽게 감속과 제동이 걸리는 겁니다
그래서 코스터 브레이크는 합법이지만 브레이크를 달지 않은 픽시는 불법이 됩니다 -
똘끼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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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하얀
저도 그 부분 때문에 상당히 고민했는데, 엑셀 한줄로 적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링과 각종 자료 보면 알겠지만 정확히 구분하는 곳은 없습니다. 다만 픽스드 기어로 발전했다는 기록이 있더군요. ^^. 정확한 지식도 중요하지만, 저와같은 브레이크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릴려고 1줄로 요약하다보니 한계가 있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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츄릅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픽시는 픽스드 기어, 즉 크랭크와 코그, 페달이 함께 회전하여 앞으로 나아가며
제동할 경우 크랭크의 움직임을 멈춰서 바퀴도 멈추게 하는 거고요.(물론 여기서 엄청난 힘이 들어가죠)
코스터 브레이크는 뒤로 한번 구르기만 하면 바로 제동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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