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절 동사 수일치 질문드려요
돌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질문 내용에 적절한 질문 제목을 써 주세요.
* 답변을 얻은 뒤 반드시 감사의 덧글을 남기고, 좋은 답변은 채택해 주시는 센스...
* 질문할 때 예의를 지키시기 바랍니다.(빨리... 고수분만..... 이런 식의 요구는 자제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질문 내용
What researchers found were sixth-century oil paintings of several Buddhist scenes.
명사절 이 주어역할하고 있을때는 단수취급아닌가요? 복수취급 할때도 있는건지 여쭤봅니다.
-
Orange
감사합니다^^
-
초록이
위 문장에서 what 절은 2 융합명사구로 쓰였고
문맥상 조사자들이 발견한 것 (sixth-century oil paintings)
이 복수이므로
복수로 취급하고 동사또한 were 를 쓰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 문장은 what절(융합명사구로서)을 이용한
강조구문입니다. (what - cleft) -
도움
때문에 what 절이 1 일 경우에는
clause 가 갖는 문법적 성격을 따르게 되고
(이를테면 주어일 경우 단수취급거나, 가주어를 놓고 뒤로 외치할 수 있는 등...)
2일 경우에는 명사구(noun phrase)가 갖는 성격을 따릅니다.
(즉, 문맥에 따라 단수가 되거나 복수가 될 수도 있고,
주어로 쓰여도 외치할 수 없음) -
중독된
위의 what 절은 표면 구조는 Wh 절의 하나로 명사절로 분류되지만
wh 절의 what, when, where, why, how 절은
그 내면구조에 따라
각각 의문사절과 융합명사구로 나누어집니다.
* 융합명사구(fused relative clause)의 다른 이름은, 선행사 없는 관계사절, 명사적 관계사절 등이 있습니다.
즉,
what researchers found
라는 what 절은
1. 의문사절
: the answer to the
번호 | 제 목 | 글쓴이 | 날짜 |
---|---|---|---|
2694520 | 한 문장 질문 | 도도 | 2025-05-11 |
2694465 | 이 문장 좀 봐주셔요~~ (1) | 허리품 | 2025-05-11 |
2694357 | 문법이 틀린 이유좀 가르쳐주세요... | 큰가람 | 2025-05-10 |
2694330 | 간단한 문법이요!! | 누리별 | 2025-05-10 |
2694276 | 고2 종로모의고사 중에서 한문장 | 아빠몬 | 2025-05-09 |
2694247 | 한문장해석 부탁드립니다. | 가이 | 2025-05-09 |
2694190 | 2008년 11월 고2 모의고사 42번에 3번 보기요 | 날위해 | 2025-05-08 |
2694130 | senior이란 단어 뜻.. | 리네 | 2025-05-08 |
2694088 | 급합니다ㅠㅠ! anybody에 대해.. | 기쁨해 | 2025-05-07 |
2694057 | 영작 조금 부탁드립니다;ㅠㅠ | 사지타리우스 | 2025-05-07 |
2693999 | 보어절을 이끄는 that. (3) | 해지개 | 2025-05-07 |
2693972 | 구조 분석부탁드립니다 | 세여닝 | 2025-05-06 |
2693946 | Neither A or B (1) | 월향 | 2025-05-06 |
2693888 | 빈칸에 들어갈 어법 문제, 2009년 인터넷수능 (1) | Loseless | 2025-05-06 |
2693860 | THE 비교급, THE 비교급. | 나라빛 | 2025-05-05 |
2693830 | 가정법 질문이여요. | 흰가람 | 2025-05-05 |
2693746 | 문장내 that 의미 (1) | 여자 | 2025-05-04 |
2693718 | come 동사 질문 | 부루 | 2025-05-04 |
2693692 | for을 쓰는이유 | 제미니 | 2025-05-04 |
2693663 | 목적어 도치에 관한 내용입니다 | 앨프레드 | 2025-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