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고수들만 답변 부탁드려요
꺆잉
다른분들 무시하는게 아닙니다 제가 질문하는건 자전거좀 안다는 사람들도 애매한 부분이고
저역시 난감하기 때문에 질문을 하는것이니 진정 고수님들만 답변부탁드립니다
자전거 조립시 스템과 포크쪽 조립할때 스템 위부분 육각으로 조인후 스템 옆부분 안움직이게 조이지 않습니까
문제는 스템과 포크의 결합할때 베어링은 안뭉그러지고 핸들이 좌우로 부드럽게 움직여야 하고 스템과 포크와 베어링과 육격이
없어야 완벽한건 이론상으로는 알겠습니다 스템 윗부분은 몇으로 해라 이런 토크도 없고...이론은 알지만 얼만큼 조여야
적당한지 감이 안잡힙니다 너무세개 조이면 베어링이 손상될수도 있고 그렇다고 너무 덜조이면 서로 유격이 없어도
나중엔 타다보면 앞 포크쪽이 까딱까딱 흔들리더군요 또 어디서 본건데 그냥 세게 조인 상태에서 반바퀴를 반대로 풀면 딱좋다
고는 하지만 말도 안돼는게 얼만큼이 꽉조인건지 사람마다 다른데 어떻게 압니까 예로들어 qr레버로 바퀴를 결합할때
어디서보니 손바닥 레버 자국이 날정도의 힘으로 하라는데 이것또한 많이 애매한 부분입니다 솔직히 qr바퀴 결합이나
스템 결합도 어느정도 덜조이나 생각보다 꽉조여도 헨들 좌우로 잘돌아가고 qr바퀴도 아주 잘돌아갑니다
그래서 더더욱 애매합니다 또 애매한 경우는 좀 고가형 자전거 스템을 조일때 이정도의 압력으로 조이면 잘되지만
그 같은 압력을 좀 저렴한 자전거에 적용시키면 그 저렴한 자전거는 고가의 자전거와는 다르게 헨들을 좌우로 돌려보면 부드럽지
않고 퍽퍽합니다 같은 압력으로 했는데도..
베아링 걸리는 느낌이 확실히 납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는 저가형 스템 조립할때 몇번 돌리지도 않았고 압력도 별로 새개
하지도 않고 좀더 조여야 할것같은 상황에서도 베어링이 손상된것처럼 헨들을 돌려보면 안좋은 느낌이 납니다
공감은 가지만 애매한 부분이라 생각되시는 분도 있을겁니다 저는 그래도 완벽히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는분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도움되는 답변 있으시면 노하우와 정보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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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온
저런 토크렌치가 없더라도 헤드셋의 유격이 없어질때까지 조여주면 됩니다 베어링에따라 똑같이 유격없을때까지 조여줘도 핸들 돌아가는 감은 틀릴수가 있고요 스페이서링이 적거나 많을경우 덜조여지거나 더 조여지게됩니다. 스페이서링을 꼇을때 스템이 포크보다 위로 3mm정도 올라와있어야 정상적인 토크치로 조여질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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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달리자
헤드셋 종류 그리고 헤드셋캡의 형상/재질, 해바라기의 형태/종류에 따라서 헤드셋캡 토크는
정해져서 나옵니다. 일반적인 스틸스티어러튜브용 해바라기가 기본 제공되는 헤드셋의 헤드셋캡
결합 권장 토크는 3~5Nm 내외, 그리고 스템의 결합 권장 토크는 6~8Nm 정도입니다. -
호시
해드캡의 경우 4nm, 스탬나사의 경우 Max 5nm으로 적혀져 있네요. 물론, 제 자전거의 경우입니다.
참고만 하십시오. -
초롱꽃
베어링이 볼과 세라믹이 있어서이고요 저같은경우 많이 조립하다보면 자전거 베어링에 따라 조여주는게 감으로 잡힙니다 평균을 내자면 약 6nm 정도죠 경우에 따라 더세게 아님 여리게 조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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