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버리기 vs 고쳐쓰기
예린
중고로 10만원주고 후줄근한 rct마스터 터보를 샀더랬습니다.
그런데 1달만에 많이 망가진듯해요
일단 크랭크쪽에서 딸그락 딸그락 소리가 납니다.
앞바퀴도 흔들흔들, 뒷바퀴도 흔들흔들
계속 타다가는 저세상으로 갈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 샵에 갔더니
크랭크쪽 비비베어링이 문제가 있는듯 하고
앞바퀴 뒷바퀴 정비하는것 까지 합쳐서 6만원이 든다고 하네요
이거 자전거 구입비용이나 수리비용이나 비슷비슷해지는 군요
그래서 고민중입니다. 그냥 버려버릴까?
아니면 샵에서 고칠까?
아니면 정비공구를 사다가 내가 고칠까?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할까요?
솔직히 지금은 제가 고치고 싶은 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왠만한 공구들은 다 있어서 많은 공구를 살 필요는 없을듯 하거든요.
그래서 궁굼한 것은 자전거 정비용품 구입시 비용은 어느정도 드는지 궁굼합니다.
그리고 크랭크 비비베어링만 따로 사서 제가 교체할 수도 있는지요?
그리고 크랭크쪽 분해하려면 전문 공구가 있어야 된다고 하던데
자전거 정비시 유니크한 공구는 그것 하나뿐인지요?
스패너니 렌쯔니 이런것들은 종류별로 다 있습니다.
-
유희
답변들 너무 감사합니다.
정비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군요 휴~ -
한가람
대충...크랭크분리공구 1만~2만...
허브콘렌치 5천~1만...
일단 필수 공구는 이것 두가지이고 다른 공구는 없어도 작업 가능합니다.
여기에 베어링에 뿌려줄 구리스...그리고 기존 구리스 닦아낼 디그리셔...
이정도 필요하겠네요...베어링 볼은 하나에 얼마 안하고요...
여유시간 있으시면 직접 수리해 보는것 좋겠죠? ^^; -
눈
전 사이클 고장난거 직접 정비해서 타고 있는데요,
왠만하면 정비하는거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시간도 시간대로 들어가고 가격도 그렇게 저렴하지 못해서요.
이거저거 고치다보면 새로 사는 가격을 뛰어넘으니.... 새로 사는쪽에 한표입니다 -
월식
새로사는게 낳을겁니다.... 요즘 물론 중고이긴하지만 10 마넌짜리 꽤괸찬은 잔차두 본일이 있거든요....
-
과꽃
앞으로 쭉~~ 잔차정비를 취미로 하시려면 공구를 구입하심이 좋겠고,
그냥 한번 욱~ 하는 성질에 하시려면 반대!
수년동안 필요시 공구 하나씩 장만하며 취미로 자가정비 하다보니 어느덧 경지에....
마누라가 정년퇴직후 자전차 수리점 차려서 용돈벌이 하랍니다. -
이루리
생활잔차로 한게 아니라 ^^
그 부품이 생활잔차용 부품을 사용했다는 말씀입니다.
마스터 터보 부품을 보면 로드나 엠티비쪾의 전문 부품보다는
일단 시마노 저가형 부품일걸로 추정됩니다.
저역시 마스터 터보를 탔었고 지금은 친구에게 잠시 빌려줬습니다.
저가형 부품이라 생활잔차용 부품과 원리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그렇게 분류할거 분이예요 -
메이커
마스터 터보도 하이브리드종류중 하나입니다.
r7도 하이브리드입니다만... 마스터터보만 생활잔차로 분류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는 rct beta타고있습니다만.. -
한국드립
왠만한 공구가 다있지만 자전거쪾은 자전거만의 전문공구가 따로 있죠
일단 크랭크 분리 도구와 비비 분리 도구 ^^ 있어야 할거 같구요
그리구 잔차마다 그 종류또한 다르게 때문에
마스터 터보면 생활잔차용 일걸로 추정되네요
공구 마련하고 ^^ 저가형 비비, 크랭크 등을 생각보다 구하기가 힘들죠 ^^ ㅋ
중고로 구해야하는데 아무튼 이래저래 시간과 돈이 생각보다 많이 듭니다.
그리고 고쳤다고 해서 다시 탈 안나는 법두 없구요
그러다 보면 배보다 배꼽이 -
물병자리
그정도 가격이면 하나 사심이......
정비공구까지 하면 너무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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