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메신져를 자바로 구현할때 메시지 전송은...?
해길
2023.04.01
사용자가 로그인 하면 그 사용자의 소켓을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보내고
클라이언트는 소켓을 벡터에 저장하잖아요?
그럼 클라이언트가 그 소켓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면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이언트로 바로 가는건가요?
아니면 클라이언트 - 서버 - 클라이언트 이렇게 가는건가요?
개념이 잘 안잡히네요.
-
슬아
넹.. 처음에.. 채팅이나.. 기본적인 넥웍 프로그램을 만들면.. 일반적으로 처음의 방법을 사용하죠.
하지만.. 언젠가는.. 곧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통신을 하게 될것입니다.
나중에.. 클라이언트가 서버역할도 해야 한다는.. ㅋㅋ -
나슬
감사합니다. 아.. 설명을 듣고보니 제가 하는 방식은 전자의 방식 같네요 ^^
-
진솔
방법이야 여러가지죠
Client - Server - Client 가 될 수도 있고
Client - Client 가 될 수도 있지만
후자의 밥벙에서는 받는쪽 Client가 서버 역활도 같이 해야 하죠..뭐 간단한 P2P로 생각 하시면 될듯..싶네요
전자의 방법은 서버측에서 메세지를 받아서 메세지를 재 전송하는 방법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