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님!! 링크드 리스트 노드 삭제에 대해 질문이..
파랑
링크드리스트에서 삭제할 구조체의 동적할당을 해제하는 방법론에 대한 질문입니다.보통의 경우 메모리에 동적 할당을 하고
int *ptr;
ptr=(int*)malloc(sizeof(int));
할당을 해제할때는
free(ptr);
이렇게 포인터를 free 하면서 해제를 하는게 원칙이잖아요.
근데 링크드리스트에서 하나의 노드를 삭제할 때
typedef struct _NODE
{
int nVal;
struct _NODE *pNext;
}NODE;
NODE 스트럭트가 이렇게 있고,아래는 노드삭제 함수
void Delete(int nIndex) // nIndex번째 노드를 삭제하기 위해 nIndex를 매개변수로 받음.
{
NODE* pSearch = g_ Head.pNext; //머리는 g_Head라는 NODE스트럭트 변수. g_는 글로벌변수라는 의미로 붙임.
NODE* pPreData =&g_head;
for(i=0; inIndex; i++)
{
pPreData = pSearch;
pSearch = pSearch-pNext;
}
pPreData-pNext = pSearch-pNext; //이전 노드와 삭제노드의 다음 노드를 연결.
free(pSearch);
g_nNodeCount--; //노드의 총 개수 1개 줄임.
}
이렇게 노드를 삭제하는 함수가 있는데요.
빨간색 부분에서 free라고 동적할당을 해제할 때, 삭제하는 노드 즉 삭제하는 구조체를 free로 풀어주고 있어요.
원래대로라면
free(pPreData-pNext);
이런식으로 pSearch구조체의 포인터를 free로 풀어줘야 하는게 아닌가요??
그냥 free(pSearch); 이런식으로도 동적할당을 해제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오늘 링크드리스트에 대해서 배우는데 지금까지 배운것과 좀 다른거 같아서
질문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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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연두
아 해결됬네요. ㅎㅎ;;;
계속 생각이 무한루프 돌다가
롤 리그한번 보고왔더니... 문제가 풀려버렸네요
역시 무한루프에 빠지면 중간에 조금 쉬는게 도움이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