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리스트(노드)에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뿌닝
질문 제목 : 연결리스트(노드)에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질문 요약 :자료구조 수업 시간에 연결리스트에 관련한 수업을 배웠고 코드를 짰는데 몇가지 이해가 안되는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질문 내용 :
#includestdio.h
#includestdlib.h
typedef struct linkedNum{
int val;
struct linkedNum *next;
} numlist;
numlist* getNode();
int main()
{
numlist *list; //헤더 포인터
numlist *p, *q;
p = (numlist *)malloc(sizeof(numlist));
p = getNode(); //b),첫번째 노드 할당
list = p;
p-val = 10; //c)
//*****************
//d)
q = getNode(); //두번째 노드 할당
q-val = 20;
p-next = q; //e)
p = q; //f)
//*****************
//*****************
//d)
q = getNode(); //세번째 노드 할당
q-val = 30;
p-next = q; //e)
p = q; //f)
//*****************
//*****************
//d)
q = getNode(); //네번째 노드 할당
q-val = 40;
p-next = q; //e)
p = q; //f)
//*****************
//*****************
//d)
q = getNode(); //다섯번째 노드 할당
q-val = 50;
p-next = q; //e)
p = q; //f)
//*****************
printf(%d %d %d %d %d\n, list-val, list-next-val, list-next-next-val, list-next-next-next-val, list-next-next-next-next-val);
return 0;
}
//노드를 생성하고, 초기화 한 다음 반환 a)
numlist* getNode()
{
numlist *u;
u = (numlist *)malloc(sizeof(numlist));
u-val = 0;
u-next = NULL;
return u;
}
자료구조 수업시간에 연결리스트에 대해서 배웠고, 교수님이 알려주신 대로 위 코드를 짰습니다.
근데 여기서 몇가지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1)위 그림은 제가 visual studio에서 f10을 눌러서 한줄씩 디버깅 하면서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알아보려고 하다가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어서 캡쳐한 그림입니다. list가 p를 가리키고 p-val의 값에 10을 넣어서 list는 val = 10, next = null값을 갖고 있었다가 p-next = q에 의해 val = 10, next = q의 주소, {val = 20, next = null} 라고 이해했습니다. 근데 의문은
p = q 에 의해 p가 q의 주소를 가리켜서 결국 둘이같아졌는데 왜 list는 안바뀌는 건가요? list가 p를 가리킨다면 list도 p와 같이 val = 20, next = null이 되야 하는거 아닌가요?? (2)
이 코드를 출력하는 함수를 만드는데 출력하는데 while문을 사용하란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이게 배열처럼 i+1 라는 형태로 다음 값을 출력하게 하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코드를 짜서
10 ~ 50이란 값을 출력하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보다는 어떻게 짜야 되는지 힌트를 알려주세요!
-
도래
이거에 대해선 이해가 갔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우
2. 노드의 next 필드는 자신의 다음 노드에 대한 주소값을 의미 합니다. 즉, 이 next 를 루프 안에서 반복호출
하면서 노드의 마지막까지 도달하면 되겠죠.
p = list; // p 가 다시 첫 노드를 가리키게 하고...
while (p)
{
...
p = p-next; // p 가 다음 노드를 가리키게 하고~
}
프로그램 종료전에 모든 노드를 순회하며 제거하는 코드도 직접 구현하는게 좋겠고...
p = (numlist *) -
데빌의눈물
아하~ 이제 이해가 갔습니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큐트
int val1 = 10;
int val2 = 20;
int* one = &val1;
int* two = one;
이런 코드에서 one = &val2 가 된다고 했을 때, two 까지 자동으로 val2 를 가리키게 되는건 아니지요.
연결리스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list = p; 라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 이상, list 는 자동으로 지 멋대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ㅡㅡ; -
남천
10-20-...50
p 가 50을 가리키게 되어도 list 는 변함이 없습니다. 아니,,,변하면 안되지요.
연결 리스트에서 첫 노드를 가리키는 헤드 포인터가 왜? 필요 할까요 ?? 연결리스트는 배열과 달리,
항상 첫노드를 참조해서 순차적으로만 각 노드에 접근할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연결 리스트는
삽입/삭제 에는 유리하지만, 탐색에는 불리한 자료구조 라고 하는 겁니다.
만약, 첫 노드를 가리키는 list 까지 움직이게 된다면, 첫 노드를 누가 -
슬S2아
음... 그런데 세번째부터 다섯번째 노드까지 실행하면 list가 {val = 10 next = 주소{val = 20 ... {... {...{val = 50 next = null} } } } } 이렇게 되는데 이 경우는 p-next가 가리킨 걸 list도 같이 가리킨다는 뜻이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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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아
1. 포인터를 어떤 대상체를 가리키는 막대기 라고 생각해 보세요.
가령, 철수와 영희가 쇼핑을 하면서 저 옷 예쁘다며 모두 똑같은 옷을 가리키며 얘기 한다고 했을 때,
영희가 또 다른 옷을 가리키며 저 옷 예쁘지 않냐고 했을 때, 철수까지 그 옷을 자동으로 가리킬 필요는 없죠.
예가 웃기긴 한데,,,ㅎ...이 원리 입니다.
list 와 p가 처음에 동일한 노드를 가리켰지만, p 가 다른 노드를 가리 킨다고 해서 list 까지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