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채팅 질문이요! 급해요 ㅜ_ㅜ
똘끼
질문 제목 : 다중채팅 ㅠ_ㅠ한명이 나가면 무한루프에 빠지는걸 수정하고싶고, 닉네임을 넣고싶네요ㅠ질문 내용 : 어디에 소스를 넣어야하는지 이해가안가요 ㅠ
///서버////
#include winsock2.h //소켓프로그래밍을 위한 헤더 호출
#include iostream //c++ 헤더
#pragma comment(lib, ws2_32.lib)
#define bufsize 512 //버퍼크기 512
#define maxuser 200 // 최대 접속가능 유저 200
int user = 0; //유저의 수 체크 변수 초기값
char buf[bufsize]; //문자형 배열 buf 선언
int i = 0; //카운트
int port = 6000; //접속 포트 6000
dword id; //4바이트 부호없는 자료형 id선언
dword id2; //4바이트 부호없는 자료형 id2선언
dword winapi messageproc(lpvoid lparam); // messageproc라는 콜백함수 선언
dword winapi servermsgproc(lpvoid lparam); // servermsgproc라는 콜백함수 선언
socket serversock; //서버소켓 선언
socket clientsock; //클라이언트 소켓 선언
sockaddr_in clientaddr; //클라이언트 ip변수 선언
int addrlen = sizeof(clientaddr); //아이피 길이를 addrlend에 저장
int retval; //정수형 변수 선언
struct info{ //구조체 선언
socket client_sock; //클라이언트 소켓
sockaddr_in clinet_addr; //클라이언트 소켓 주소
int len; //ip길이
};
info info[maxuser];//info라는 이름의 구조체 200개 선언
dword winapi servermsgproc(lpvoid lparam){&n //콜백함수 내용 시작
while(1){ //무한반복
printf(\n);
gets(buf); //버퍼에 문자를 받아오옴
for(int i = 0 ; i maxuser ; i++){ //현재 접속인원 만큼 반복
send(info[i].client_sock,buf,bufsize,0); //입력받은 메시지를 접속인원 전부에게전달
}
}
closesocket(serversock); //서버소켓 닫음
return 0;//함수 마감
}
dword winapi messageproc(lpvoid lparam){ //콜백함수 내용 시작
socket clientsock; //클라이언트 소켓을 담을 변수 실행
clientsock = (socket)lparam; //전달받은 인수를 클라이언트 소켓으로 지정
getpeername(clientsock,(sockaddr*)&info[i].clinet_addr,&info[i].len); //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받아옴
while(1){
retval = recv(clientsock,buf,bufsize,0); //retval에 클라이언트 소켓 내용 받아옴
printf(\n%s,buf);
for(int i = 0 ; i user ; i++){ //현재 접속 인원수에 따라 증가
send(info[i].client_sock,buf,bufsize,0); //접속된 인원 전체에다가 전송
}
}
closesocket(serversock); //서버소켓 닫음
return 0;//함수마감
}
void main(){
wsadata wsa; //소켓 초기화
wsastartup(0x0202,&wsa); //윈도우소켓 초기화
serversock = socket(af_inet,sock_stream,0); //서버소켓에 소켓내용 받아옴
sockaddr_in serveraddr; //서버 주소 받아옴
zeromemory(&serveraddr,sizeof(serveraddr));// 0으로 초기화
serveraddr.sin_family = af_inet; //af_inet를 서버주소의 sin_family에 저장
serveraddr.sin_port = htons(port); //포트번호를 받아옴
server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htonl을 받아옴(주소할당)
bind(serversock,(sockaddr*)&serveraddr,sizeof(serveraddr)); //bind 호출
listen(serversock,somaxconn); //listen함수 호출
createthread(null,0,servermsgproc,0,0,0); //스레드 생성
printf(**채팅방 서버 on**);
printf(\n서버 포트 : %d\n,port);
while(1){
info[i].client_sock = accept(serversock,(sockaddr*)&info[i].clinet_addr,&addrlen);
printf(\n**유저 접속** 채팅방 접속 인원 : %d,i+1); //현재 접속자 수 출력
createthread(null,0,messageproc,(lpvoid)info[i].client_sock,0,&id);
char news[bufsize] = {손님이 접속하셨습니다.};
for(int k = 0 ; k maxuser ; k++){
send(info[k].client_sock,news,bufsize,0); //접속자 전원에게 메시지 전송
}
user++; //접속자가 늘때마다 같이 증가
i++;
}
closesocket(serversock); //서버소켓 종료
wsacleanup(); // 원속 종료
}
////////////////////////////////////////////////
////////////클라이언트////////////////////////////////////
#pragma comment(lib, ws2_32.lib)
#include iostream
#include winsock2.h
#define bufsize 512
char ipadress[30];
char buf[bufsize];
dword id;
dword winapi messageproc(lpvoid lparam);
socket serversock;
dword winapi messageproc(lpvoid lparam){
socket server_sock;
server_sock = (socket)lparam;
while(1){
recv(serversock,buf,bufsize,0);
printf(메시지 : %s\n,buf);
}
closesocket(serversock);
}
void main(){
wsadata wsa;
wsastartup(0x0202,&wsa);
printf(채팅 클라이언트 ex) 127.0.0.1\n_ 접속할 ipadress : );
gets(ipadress);
serversock = socket(af_inet,sock_stream,0);
sockaddr_in serveraddr;
zeromemory(&serveraddr,sizeof(serveraddr));
serveraddr.sin_family = af_inet;
serveraddr.sin_port = htons(6000);
serveraddr.sin_addr.s_addr = inet_addr(ipadress);
connect(serversock,(sockaddr*)&serveraddr,sizeof(serveraddr));
printf(채팅방에 접속하였습니다.\n);
createthread(null,0,messageproc,(lpvoid)serversock,0,&id);
while(1){
gets(buf);
send(serversock,buf,bufsize,0);
zeromemory(&buf,sizeof(buf));
}
closesocket(serversock);
wsacleanup();
}
///////////////////////////////////////////////////////////////
-
봄여울
for 문에서 MAXUSER 로 전체가 아닌 접속한 대상에게만 전송하는건 어떨까요?
접속 정보 여부를 저장해서 써도 좋구요.
accept 리턴값을 확인하지 않는데..
accept 가 블럭모드로 동작하지 않으면 accept 실행시마다
무한으로 클라이언트 접속 수가 늘어나는것으로 인지할거구요.
- accecpt 함수 앞뒤에 로그나 알림창 띄워보세요.
블럭 모드라고 해도 연결이 실패되도 클리이언트가 늘어난것으로 인지하겟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