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스택 관련 질문드립니다.
원술
현재 오목을만들고 있는데 무르기 기능을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서 스택을 쓸려고 하는데
감이 안잡히네요 아래는 코드 입니다
현재 무르기는 1회성 으로 연속으로 사용 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스택을 쓰려고 합니다
고수님들 좀 도와주세요.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conio.h
#include windows.h
#include time.h
// 바둑판 배열 지정
int xy[21][21];
int input_x;
int input_y;
int count=0;
int check=0;
int old_x = -1, old_y = -1;
int check_the_winner(int k);
void print_board(void);
void save(void);
void init_array(void);
void gotoxy(int x, int y);
void load(void);
void back_count(int *count);
//메인함수
void main()
{
int ch;
int input_x;
int input_y;
int count=0;
int check=0;
int a;
int direction=0;
printf(1 : 처음 부터 플레이 2 : 저장된 게임 플레이 \n);
printf(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세요 :);
scanf(%d,&ch);
if(ch==1)
{
init_array();
}
else if(ch==2)
{
load();
}
else
{
printf(잘못 입력하셨습니다.);
Sleep(500);
system(cls);
}
while (1) //무한루프
{
print_board();
count++;
switch(count%2)
{
case 0:
printf(\n);
printf(백색의 차례입니다.\n);
break;
case 1:
printf(\n);
printf(흑색의 차례입니다.\n);
break;
}
do
{
printf(\n);
printf(X좌표를 입력하세요. : );
scanf(%d, &input_x);
printf(Y좌표를 입력하세요. : );
scanf(%d, &input_y);
if(input_x&&input_y==0)
{
back_count(&count);
}
else if (xy[input_y][input_x]!=0)
{
printf(잘못 입력하셨습니다. 다시 입력하세요.\n);
Sleep(500);
print_board();
}
}while(xy[input_y][input_x]!=0);
switch(count%2)
{
case 0:
xy[input_y][input_x]=2;
break;
case 1:
xy[input_y][input_x]=1;
break;
}
old_x = input_x;
old_y = input_y;
check = check_the_winner(1);
if (check == 1)
{
gotoxy(1,23);
printf(흑색이 승리하였습니다!!! \n);
save();
return;
}
check = check_the_winner(2);
if (check == 1)
{
gotoxy(1,23);
printf(백색이 승리하였습니다!!! \n);
save();
return;
}
}
}
//무르기 함수
void back_count( int *count )
{
if ( old_x == -1 || old_y == -1 )
{
gotoxy(10,10);
printf ( 무르기 를 할 수 없습니다.\n );
return;
}
else
gotoxy(15,10);
printf(무르기 실행);
Sleep(500);
(*count)++; /* 순번 바꾸기 */
xy[old_y][old_x] = 0;
old_x = -1;
old_y = -1;
print_board ();
}
//오목의 승자를 체크 해준다.
int check_the_winner(int k)
{
int i,j;
for(i=0;i21;i++)
{
for(j=0;j21;j++)
{
if(xy[i][j]==k && xy[i+1][j+1]==k && xy[i+2][j+2]==k && xy[i+3][j+3]==k && xy[i+4][j+4]==k)
return 1;
else if(xy[i][j]==k && xy[i-1][j+1]==k && xy[i-2][j+2]==k && xy[i-3][j+3]==k && xy[i-4][j+4]==k)
return 1;
else if(xy[i][j]==k && xy[i][j+1]==k && xy[i][j+2]==k && xy[i][j+3]==k && xy[i][j+4]==k)
return 1;
else if(xy[i][j]==k && xy[i+1][j]==k && xy[i+2][j]==k && xy[i+3][j]==k && xy[i+4][j]==k)
return 1;
}
}
return 0;
}
//정해준 곳으로 커서를 이동하는 함수.
void gotoxy(int x, int y)
{
COORD Pos = {x - 1, y - 1};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os);
}//바둑판 좌표와 컴퓨터가 두는 좌표배열을 초기화 시켜 준다.
void init_array(void)
{
int i,j;
for(i=0;i21;i++)
{
for(j=0;j21;j++)
{
if(i==0 || i==20 || j==0 || j==20)
xy[i][j]=3;
else
xy[i][j]=0;
}
}
}
//화면을 출력해준다.
void print_board(void)
{
int i, j;
system(cls);//화면 다시 그리기
for(i=0;i21;i++)
{
for(j=0;j21;j++)
{
if( i!=0 && i!=20 && j = 1 && j 20)
{
if(xy[i][j] == 0)
printf(┼);
else if(xy[i][j] == 1)
printf(○);
else if(xy[i][j] == 2)
printf(●);
}
}
if( i!=0 && i!=20)
printf(%d\n,i);
}
for(j=0;j21;j++)
{
if( j!=0 && j!=20)
printf(%2d,j);
}
printf(\n);
}
void load(void)
{
int i,j;
FILE *f=fopen(test.txt,rt);
FILE *file=fopen(test.txt,rt);
if(file==NULL)
{
printf(file open error!);
}
else
{
for(i=0;i21;i++)
{
for(j=0;j21;j++)
{
fscanf(file,%d,&xy[i][j]);
}
}
}
fclose(f);
}
void save(void)
{
int i,j;
FILE *f=fopen(test.txt,wt);
if(f!=NULL)
{
for(i=0;i21;i++)
{
for(j=0;j21;j++)
{
fprintf(f,%d ,xy[i][j]);
}
}
}
fclose(f);
}
-
이플
일단 스택부터 구현한 후에 질문하는게 맞는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