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와 int를 바꾸면 버그가 납니다.
꽃가람
질문 제목 : char와 int 를 바꾸면 버그가 납니다.질문 요약 :문자를 입력시 숫자가 출력되거나숫자입력시 문자가 출력되는
걸 만드는데 int와 char 를 바꿔쓰면 버그가 생겨요.질문 내용 :
일단 코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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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
scanf(%d, &a);
printf(입력한 수에 해당하는 문자 : %c\n, a);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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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65를 누르고 엔터를 치면 A가 뜨는데요
위에 파란색 int를 char 로 바꿔서 65를 넣어봐도 A는 뜹니다.그런데 이런 에러가 떠요.
또 하나 이번에는 문자입력시 그에 해당하는 아스키 코드 값이 출력되는 코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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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har a;
scanf(%c, &a);
printf(입력한 문자에 해당하는 수 : %d\n, a);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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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실행해보면 A를 누르고 엔터치면 65가 출력됩니다.
그런데 파란색char를 int로 바꾸면 -858993599 이런숫자가 출력되요따로 버그 알림창은 안뜨고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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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롱목
저런코딩은 반항코딩?.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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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bySue
답변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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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초롱
첫번째 에러는 1바이트짜리 char 변수를 정의하고, scanf에 %d로 읽어들이므로써,
scanf는 1 번째 바이트에 65가 넣고, 나머지 3 바이트(책임질 수 없는 영역)에 0 을 넣기 때문에
런 타임 에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int 4 바이트 중 첫번째 바이트에 65가 들어가지만, 나머지 3 바이트는 알 수 없는 값이
그대로 방치된 상태에서 65, ??, ??, ?? 4 바이트를 정수로 출력하기 때문입니다. -
보단
1. char를 int로 교체한 이후 scanf에서 %d로 바꾸셔야합니다.
2. char대선 int로받아서 %c와 %d를 이용하시는게 어떤가요 -
다빈
scanf가 서식문자열에서 %d 를 만나면, 해당 인자가 int 를 가리키는 포인터라고 생각하고,
키보드로 읽어들인 값을 그 주소로부터 시작된 4 바이트에 넣습니다.
포인터에 실제 확보된 메모리가 보다 크면 상관없지만,
4 바이트 미만이면 문제가 발생하겠죠.
다른 용도로 할당된 메모리를 침범하게 되니까요.
반항하지 마시고, 변수를 철저히 용도에 맞게 사용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