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닷컴

  • 해외여행
    • 괌
    • 태국
    • 유럽
    • 일본
    • 필리핀
    • 미국
    • 중국
    • 기타여행
    • 싱가폴
  • 건강
    • 다이어트
    • 당뇨
    • 헬스
    • 건강음식
    • 건강기타
  • 컴퓨터
    • 프로그램 개발일반
    • C언어
    • 비주얼베이직
  • 결혼생활
    • 출산/육아
    • 결혼준비
    • 엄마이야기방
  • 일상생활
    • 면접
    • 취업
    • 진로선택
  • 교육
    • 교육일반
    • 아이교육
    • 토익
    • 해외연수
    • 영어
  • 취미생활
    • 음악
    • 자전거
    • 수영
    • 바이크
    • 축구
  • 기타
    • 강아지
    • 제주도여행
    • 국내여행
    • 기타일상
    • 애플
    • 휴대폰관련
  • 프로그램 개발일반
  • C언어
  • 비주얼베이직

[MFC]테트리스 관련질문입니다.

연초록

2023.04.01

테트리스를 인터넷을 보면서 꾸역꾸역 만들었는데.. 잘안되네요...

1.다음블럭 미리보기를 추가하고 싶습니다.초기화 부분에
Oninit 함수

m_nextRect.left=START_X+BLOCK_SIZE*X_CNT+20;
m_nextRect.top=START_Y+30;
m_nextRect.right=m_nextRect.left+80;
m_nextRect.bottom=m_nextRect.top+80;
---
화면 표시부분에 Drawscr 합수

dc.Rectangle(m_nextRect);
---
이렇게까지 넣었는데 그다음 어떻게 불러와야 할지를 모르겠네요...

2. 제가 비트맵을 7가지를 사용하려고 만들었는데..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색은 4색에 불과하네요... ㅠㅠ3.제가 edit 박스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실행을 시키면
start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게임이 시작하기 전까지) 숫자로 값을 입력하려해도 값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건 어떻게 해결해야하는 건가요..? (우선 숫자가 입력이 되야지 제가 값을 저장하고 함수를 쓰는데...
입력조차 안되네요..;; )도움 요청합니다...

.DLG 부분

#define X_CNT 20
#define Y_CNT 20
#define START_X 10
#define START_Y 10
#define BLOCK_SIZE 24

class CTetrisDlg : public CDialog
{
// Construction
public:
CDC m_ColorDC;
CDC m_WhiteDC;
BOOL IsAround(int nX, int nY);
BOOL BlockDown();
void SetTable();
void InitialGame();
void DrawScr();
void RolateBlock(BOOL bFlag);
void MoveDown();
void MoveRight();
void MoveLeft();
void DrawBlock(BOOL bFlag);

BOOL m_bStart;
CRect m_nextRect;
CRect m_mainRect;
int m_nRot;
int m_nPattern;
int m_nX, m_nY;
int m_Table[X_CNT][Y_CNT];
POINT m_Pattern[7][16];
CBitmap m_bmpWhiteBlock;
CBitmap m_bmpColorBlock;

-----------------------------------------------------------------------------
CPP 부분#include stdafx.h
#include Tetris.h
#include TetrisDlg.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undef THIS_FILE
static char THIS_FILE[] = __FILE__;
#endif
POINT Pattern[7][16] =
{
{{0,0},{0,-1},{-1,0},{-1,-1}, {0,0},{0,-1},{-1,0},{-1,-1},
{0,0},{0,-1},{-1,0},{-1,-1}, {0,0},{0,-1},{-1,0},{-1,-1}},
{{0,0},{1,0},{-1,0},{-2,0}, {0,0},{0,1},{0,2},{0,-1},
{0,0},{1,0},{-1,0},{-2,0}, {0,0},{0,1},{0,2},{0,-1}},
{{0,0},{-1,0},{0,-1},{1,-1}, {0,0},{0,1},{-1,0},{-1,-1},
{0,0},{-1,0},{0,-1},{1,-1}, {0,0},{0,1},{-1,0},{-1,-1}},
{{0,0},{-1,-1},{0,-1},{1,0}, {0,0},{-1,0},{-1,1},{0,-1},
{0,0},{-1,-1},{0,-1},{1,0}, {0,0},{-1,0},{-1,1},{0,-1}},
{{-1,0},{-1,1},{0,1},{1,1}, {0,1},{1,1},{1,0},{1,-1},
{-1,-1},{0,-1},{1,-1},{1,0}, {0,-1},{-1,-1},{-1,0},{-1,-1}},
{{-1,1},{0,1},{1,1},{1,0}, {0,-1},{1,-1},{1,0},{1,1},
{-1,0},{-1,-1},{0,-1},{1,-1}, {-1,1},{-1,0},{-1,-1},{0,1}},
{{0,0},{-1,0},{1,0},{0,1}, {0,0},{0,-1},{0,1},{1,0},
{0,0},{-1,0},{1,0},{0,-1}, {0,0},{-1,0},{0,-1},{0,1}}
};BOOL CTetrisDlg::OnInitDialog()
{
CDialog::OnInitDialog();m_nX = X_CNT/2;
m_nY =0;
m_nPattern =0;
m_nRot =0;
m_bStart = FALSE;m_mainRect.left=START_X;
m_mainRect.top=START_Y;
m_mainRect.right=START_X +BLOCK_SIZE*X_CNT+4;
m_mainRect.bottom=START_Y+BLOCK_SIZE*Y_CNT+4;

m_nextRect.left=START_X+BLOCK_SIZE*X_CNT+20;
m_nextRect.top=START_Y+30;
m_nextRect.right=m_nextRect.left+80;
m_nextRect.bottom=m_nextRect.top+80;

CClientDC dc(this);
m_bmpColorBlock.LoadBitmap(IDB_COLORBLOCK);
m_bmpWhiteBlock.LoadBitmap(IDB_WHITEBLOCK);
m_ColorDC.CreateCompatibleDC(&dc);
m_WhiteDC.CreateCompatibleDC(&dc);
m_ColorDC.SelectObject(&m_bmpColorBlock);
m_WhiteDC.SelectObject(&m_bmpWhiteBlock);
srand((unsigned)time(NULL));
return TRUE;

}void CTetris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WPARAM) dc.GetSafeHdc(), 0);
// Center icon in client rectangle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Draw the icon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DrawScr();
CDialog::OnPaint();
}
}void CTetrisDlg::DrawBlock(BOOL bFlag)
{
CClientDC dc(this);
for(int i=0; i4 ; i++)
{

if(bFlag)
{
dc.BitBlt(START_X+2+(m_nX + Pattern[m_nPattern][i+m_nRot*4].x) *
BLOCK_SIZE,
START_Y+2+(m_nY + Pattern[m_nPattern][i+m_nRot*4].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ColorDC, m_nPattern*BLOCK_SIZE,0,
SRCCOPY);
}
else
{
dc.BitBlt(START_X+2+(m_nX + Pattern[m_nPattern][i+m_nRot*4].x)*
BLOCK_SIZE,
START_Y+2+(m_nY+ Pattern[m_nPattern][i+m_nRot*4].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WhiteDC, 0, 0, SRCCOPY);
}
}

}
void CTetrisDlg::MoveLeft()
{
if(!IsAround(m_nX-1, m_nY))
return;
DrawBlock(FALSE);
m_nX--;
DrawBlock(TRUE);
}

void CTetrisDlg::MoveRight()
{
if(!IsAround(m_nX + 1, m_nY))
return;
DrawBlock(FALSE);
m_nX++;
DrawBlock(TRUE);
}

void CTetrisDlg::MoveDown()
{
while(BlockDown())Down())
{
Sleep(30);
}
}

void CTetrisDlg::RolateBlock(BOOL bFlag)
{
int nRot = m_nRot;
DrawBlock(FALSE);
if(m_nRot 3)
m_nRot++;
else
m_nRot = 0;
if(!IsAround(m_nX, m_nY))
m_nRot = nRot;
DrawBlock(TRUE);
}

void CTetrisDlg::DrawScr()
{
int x,y;
CClientDC dc(this);
dc.Rectangle(m_mainRect);
dc.Rectangle(m_nextRect);
for(x=0 ; x X_CNT ; x++)
{
for(y=0 ; yY_CNT ; y++)
{
if(m_Table[x][y] == -1)
{
dc.BitBlt(START_X+2+x*BLOCK_SIZE,START_Y+2+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WhiteDC, 0 , 0, SRCCOPY);
}
else
{
dc.BitBlt(START_X+2+x*BLOCK_SIZE, START_Y+2+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ColorDC, m_Table[x][y]*BLOCK_SIZE, 0,
SRCCOPY);
}
}
}
}void CTetrisDlg::InitialGame()
{
for(int x=0 ; xX_CNT ; x++)
{
for(int y=0; yY_CNT ; y++)
{
m_Table[x][y] = -1;
}
}
DrawScr();
m_nPattern = rand() %7;
m_nRot =0;
m_nY=1;
m_nX = X_CNT/2;
m_bStart = TRUE;
DrawBlock(TRUE);
SetTimer(1,500, NULL);
}void CTetrisDlg::SetTable()
{
int i, x, y , sw;
CClientDC dc(this);

for(i=0 ; i4 ; i++)
{
m_Table[m_nX +Pattern[m_nPattern][i+m_nRot*4].x]
[m_nY+Pattern[m_nPattern][i+m_nRot*4].y]
=m_nPattern;
}
for(y=Y_CNT-1 ; y=0 ;y--)
{
sw=0;
for(x=0 ; x X_CNT ; x++)
{
if(m_Table[x][y] == -1)
sw = -1;
}
if(sw == 0)
{
for(i=y; i0;i--)
{

for(x=0; xX_CNT; x++)
{
m_Table[x][i] = m_Table[x][i-1];
}
}
for(x=0; xX_CNT ; x++)
{
dc.BitBlt(START_X+2+x*BLOCK_SIZE, START_Y+2+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WhiteDC, 0,0,SRCCOPY);
Sleep(20);
}
DrawScr();
Sleep(100);
y++;
}
}m_nX = X_CNT/2;
m_nY = 1;
m_nPattern = rand() %7;
m_nRot = 1;
if(!IsAround(m_nX, m_nY+1))
{

KillTimer(1);
MessageBox(GameOver);
return;
}
}
BOOL CTetrisDlg::BlockDown()
{
if(!IsAround(m_nX,m_nY+1))
{
SetTable();
return FALSE;
}
DrawBlock(FALSE);
m_nY++;
DrawBlock(TRUE);
return TRUE;
}BOOL CTetrisDlg::IsAround(int nX, int nY)
{
int i , x, y;
for(i=0 ; i4 ; i++)
{
x = nX +Pattern[m_nPattern][i+m_nRot*4].x;
y = nY +Pattern[m_nPattern][i+m_nRot*4].y;
if(x0||x X_CNT -1 || y1 || yY_CNT-1)
{
return FALSE;
}
if(m_Table[x][y] != -1)
{
return FALSE;
}
}
return TRUE;
}void CTetrisDlg::OnStart()
{
InitialGame();
}void CTetrisDlg::OnStop()
{
m_bStart = FALSE;
KillTimer(1);
}void CTetrisDlg::OnExit()
{
OnOK();
}

void CTetrisDlg::OnTimer(UINT nIDEvent)
{
BlockDown();
CDialog::OnTimer(nIDEvent);
}

BOOL CTetrisDlg::PreTranslateMessage(MSG* pMsg)
{

if(pMsg-message==WM_KEYDOWN && pMsg-wParam==VK_ESCAPE)
return TRUE;
if(pMsg-message==WM_KEYDOWN)
{
if(!m_bStart)
return TRUE;
switch(pMsg-wParam)
{
case VK_LEFT:
MoveLeft();
return TRUE;
case VK_RIGHT:
MoveRight();
return TRUE;
case VK_DOWN:
BlockDown();
return TRUE;
case VK_UP:
RolateBlock(FALSE);
return TRUE;
case VK_SPACE:
case VK_RETURN:
MoveDown();
return TRUE;
}
}
return CDialog::PreTranslateMessage(pMsg);
}

신청하기





COMMENT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비속어와 욕설은 삼가해주세요.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2699415 파일//read//와 배열 아란 2025-06-25
2699386 구조체 안에 일부분만 char 배열에 복사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1) 미즈 2025-06-25
2699361 연결리스트 정렬하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아이처럼 2025-06-25
2699304 [기초]아직 안주무시는분 계신가요..?포인터배열? 좀 도와주세요. 놀리기 2025-06-24
2699272 printf() 함수이용해서 프로그램 만들기 질문요! (5) 다가 2025-06-24
2699221 PUSH와 POP코드를 더 간단하게 어떻게 해야할까요? 파라미 2025-06-24
2699192 설치오류가 자꾸 나요 한번봐주세여~ (1) 소녀틳향기 2025-06-23
2699161 for loop안에 있는 if문 (9) Orange 2025-06-23
2699105 링크더리스트 이전 링크값 출력함수. 꼬꼬마 2025-06-23
2699078 정수를 한자리씩 배열에 담는 법은 어떻게 하나요.. (4) 귀염포텐 2025-06-22
2699024 C언어 공부하려는데 도와주세요!!! (2) 달님 2025-06-22
2698994 날짜 계산하는 C 코드 짜고 있는데 꽉 막혀서 질문드립니다.. (6) 별 2025-06-22
2698967 파일삭제 윈도우 폴더까지 접근하게하는 함수가 뭔가요 (2) 샤인 2025-06-21
2698938 c언어 메모리질문 (3) 나래 2025-06-21
2698909 서비스 요청 고객 관리 프로그램 짜는것좀 도와주세요ㅜㅜ (4) 궁수자리 2025-06-21
2698882 프로그래밍좀 짜주세요 (3) 황예 2025-06-21
2698855 카프-라빈 알고리즘 코딩 분석좀 도와주세요.. 꽃봄 2025-06-20
2698829 학점계산기 (7) MyWay 2025-06-20
2698782 기초적인 함수 질문이요ㅠㅠㅠㅠ 내담 2025-06-20
2698749 프로그램 짜던 도중 패닉입니다...ㅜ 파랑 2025-06-19
<<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

수다닷컴 | 여러분과 함께하는 수다토크 커뮤니티 수다닷컴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117-07-92748 상호 : 진달래여행사 대표자 : 명현재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 890번지 푸르지오 107동 306호
copyright 2011 게시글 삭제 및 기타 문의 : clairacade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