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니지
1. 다혼 스피드 P8 vs 티티카카 에어 C16
- 둘 다 크로몰리 프레임입니다만
- 다혼 스피드 P8의 경우 승차감이 좋다, 잔진동을 프레임이 잘 잡아준다는 평이고,
- 티티카카 에어 C16은 엉덩이가 너무 아프다. 안장을 교체해야한다.
라는 리뷰를 보았습니다. 프레임이 같은재질이고 쇼바도 없는데 왜 서로 완전히 다른 평이 나오는걸까요? 타이어 때문일까요?
2. 알루미늄 프레임의 내구성 논쟁.
- 알루미늄 프레임은 내구성이 떨어진다. 고속 주행하면 위험하다..,... 이런 이야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시중에 돌아다니는 굉장히 많은 수의 로드 자전거가 대부분 알루미늄 프레임 아닌가요? 게다가 로드자전거는 폴딩미벨보다 훨씬 더 고속주행을 하는 물건이잖습니까?특히 삼천리자전거의 알루미늄 프레임 내구성 문제가 제기되는거 보면, 알루미늄프레임이라 하더라도 메이커에 따라 내구력이 다른건가요? 그렇다면 믿을만한 내구력의 알루미늄 자전거를 생산하는 메이커는 어디인가요?(폴딩미벨)
3. 마실용 7단 자전거
- 제가 타는 자전거는 삼천리 엑스존 20 RS 모델입니다.
- 아무것도 몰랐을 때 폴딩과 리어샥의 존재가 중요해서 덜컥 산 모델입니다.
- 주로 도림천에서 한강까지 15km 정도 되는 거리를 평속 15~17km/h 정도로 타고 다녔었고 별 문제 없었습니다.
- 그런데 자전거에 대해서 좀 알게 되고나니(그래도 아직은 초보.. -_-;;) 평속이 20~23km/h정도로 타고 다니게 되었습니다.(크랭크암, 체인링 교체)
- 며칠 전 삼천리 자전거의 알루미늄 프레임 파손 사진을 보고나니 가슴이 철렁하더군요.
- 제 자전거를 찬찬히 살펴보니 프레임이 상당히 가느다랗다...란 생각이 들더군요. 애초에 설계 자체가 여성과 아이들용이었던 모양입니다.(이쁘기는 합니다.) 크랭크 암도157.5mm밖에 안되더군요.티티카카 자전거를 실물로 봤었는데, 프레임이 꽤 두터웠습니다.
- 이 자전거 계속 타도 될까요....?
- 사진 올려봅니다.
-
다가
제가 아는 범위에서 프레임 크랙은 재질의 문제보다는 구조의 문제가 훨씬 큽니다. (충격이 한곳으로 몰리는 구조 예를 들어 삼각형보다 X자 혹은 일자 프레임이 충격이 한곳에 많이 몰리죠.) 그리고 확신은 없지만 훨씬 고속주행 하셔도 차체파손으로 인한 사고는 생각하긴 어렵습니다.
-
히메
1의 경우 티카에어의 타이어가 어떤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스피8 순정 빅애플의 승차감은 알아줍니다~^^b
-
루나
1. 워낙 복합적인 문제입니다. 완전히 똑같은 자전거에 공기압만 덜 차 있어도 엄청 차이납니다.
2. 품질검증이 안 된 초저가 프레임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문제가 된 삼천리자전거프레임은 로드프레임도 아니고, 성인이 타라고 파는 자전거도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아마 검사도 대충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파괴된 부분은 V브레이크에 의한 피로가 쌓이는 부분이고, 개조나 고속주행과는 별 관계 없는, 프레임 자체의 불량인것 같더군요.
3. 리어샥도 있 -
은솜
1.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타이어 차이, 안장차이, 프레임형상(사이즈)의 차이, 등
하지만 승차감은 주로 타이어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2. 저가 중국산 알루미늄 프레임 자전거를 타거나 자전거를 몇번씩 심하게 내동댕이 치지 않는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요즘 자전거의 대부분은 알루미늄입니다. 그렇게 쉽게 프레임이 망가진다면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크게 공론화 되었겠죠. 극히 일부 저가형 프레임이나 불량프레 -
누리봄
아.....안심할수있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봄해
1. 타이어와 안장에 따른 승차감 차이는 확실히 있습니다. 이는 모든 자전거에 통용되는 사실입니다.
2. 중저가형 알루미늄이 스틸계열보다 내구성및 누적되는 피로도에 약한게 확실합니다만 무조건 파손되지는 않습니다. 극히 희박한 뽑기운이지요...
3. 계단타거나 매일 요철이 심한곳을 고속으로 타고 다니지만 않는다면 아무 문제없이 타실 수 있습니다. 아마 프레임의 피로 누적이 10프로도 되기 전에 자전거를 바꾸실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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