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올바른 독서법은…(기사)
무지개
연령별 올바른 독서법은…
■ 책의 바다에서 허우적대는 아이들
갓 태어난 아기에게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키는 부모는 없다. 어린 나이에 신체를혹사하면 아이가 버티지도 못하고 성장 발육에도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뇌 운동법인 독서 역시 지나치면 뇌 발달에 장애가 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전문가들은 연령별로 신체 발달 정도에 따라 적절한 운동법이 있듯이 두뇌 발달 단계에 따라 필요한 독서법이 있다고 조언한다. 내 아이에게 맞는 현명한 독서법은 없을까. 뇌의학 전문가인 서유헌 서울대 의대 교수의 도움으로 연령별 독서법을 정리해 봤다.
■0~3세
독서 교육의 전단계로, 이 시기에는 책을 읽히지 않는 게 좋다.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대뇌피질은 3세 이후 발달한다. 따라서 그 전에 학습으로 자극을 주는 것은 오히려 뇌 발달을 해친다. 아이가 스스로 흥미를 느껴 그림책을 보는 것은 좋지만 장시간 보거나 책에 집착하는 것은 피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TV나 교육용 영상도 되도록 보여주지 않는 게 좋다. 영상매체는 사고의 여유를 주지 않고 쉴새 없이 시각, 청각만 자극하므로 장시간 시청하면 두뇌의 고른 발달을 해친다. 라디오 청취도 같은 효과가 있다. 전문가들은 “꽃을 그림이나 영상으로만 보여주는 것보다 직접 만지고 향기도 맡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오감교육법”이라고 설명한다.
■4~6세
학습이 가능한 시기다. 하지만 사고와 인간성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주로 발달하는 때이므로 여전히 책, 영상을 통한 학습보다는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인성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책을 읽어 주면서 책과 친숙하게 되는 훈련을 시작하되 장시간은 피한다. 책을 읽어주는 것도 일방적 자극으로 반복되면 뇌 발달에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이다.
■7~12세
전두엽에서 뇌 중간 부위까지 뇌 회로가 발달해 입체공간적 인식 기능을 하는 두정엽과 언어 이해 기능을 하는 측두엽 부위로 옮겨오는 시기다. 이 시기부터는 본격적인 읽기ㆍ쓰기 훈련을 하게 된다. 스스로 흥미가 있는 책을 골라 읽도록 지도하고 점차 독서량도 늘려가도록 유도해야 한다. 서 교수는 “뇌는 자극을 받음으로써 성장하는데 자극이 일정량 이상이 되면 손상이 되고 다시 재생되지 않는다”며 “독서량도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커가는 집중력에 비례해 단계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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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론
저희 아이는 책을 너무 안봐서 걱정했는데, 이글보니 좀 위안이 되는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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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심한녀자
이거원... 이대로면.. 울 아이 책 읽지 말아야 하는 시기네요 ㅎ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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