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리스 짜보다가 질문입니다.
일진오빠
#include blockinfo.h
#include point.h
#include KeyCursorControl.h
#include blockStageControl.h
#include common.h
#include conio.h
#define GBOARD_HEIGHT 20
#define GBOARD_WIDTH 20
#define GBOARD_ORIGIN_X 4
#define GBOARD_ORIGIN_Y 2
static int gameBoardInfo[GBOARD_HEIGHT+1][GBOARD_WIDTH+2]={0, };
static int CurPosX;
static int CurPosY;
static int BlockIdx;
static int RotateIdx;
void InitBlockPos(int x, int y)
{
if(x0 || y0)
return ;
CurPosX=x;
CurPosY=y;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
void ChooseBlock(void)
{
srand((unsigned int)time(NULL));
BlockIdx=(rand()%NUM_OF_BLOCK)*4;
}
int GetCurrentBlockIdx(void)
{
return BlockIdx+RotateIdx;
}
void BlockDown(void)
{
Delete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CurPosY+=1;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Show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
void DeleteBlock(char blockModel[][4])
{
int y,x;
point curPos=GetCurrentCursorPos();
for(y=0; y4; y++)
{
for(x=0; x4; x++)
{
SetCurrentCursorPos(curPos.x+(2*x), curPos.y+y);
if(blockModel[y][x]==1)
printf( );
}
}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
void ShowBlock(char blockModel[][4])
{
int y,x;
point curPos=GetCurrentCursorPos();
for(y=0; y4; y++)
{
for(x=0; x4; x++)
{
SetCurrentCursorPos(curPos.x+(2*x),curPos.y+y);
if(blockModel[y][x]==1)
printf(■);
}
}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
void BlockLeftRotate(void)
{
int nextRotSte;
Delete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nextRotSte=RotateIdx+1;
nextRotSte%=4;
RotateIdx=nextRotSte;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Show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
void BlockLeftMove(void)
{
Delete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CurPosX-=2;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Show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
void BlockRightMove(void)
{
Delete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CurPosX+=2;
SetCurrentCursorPos(CurPosX, CurPosY);
ShowBlock(blockModel[GetCurrentBlockIdx()]);
}
void DrawGameBoard(void)
{
int x, y;
for(y=0; y=GBOARD_HEIGHT; y++)
{
SetCurrentCursorPos(GBOARD_ORIGIN_X, GBOARD_ORIGIN_Y+y);
if(y==GBOARD_HEIGHT)
printf(┗);
else
printf(┃);
}
for(y=0; y=GBOARD_HEIGHT; y++)
{
SetCurrentCursorPos(GBOARD_ORIGIN_X+ (GBOARD_WIDTH+1)*2, GBOARD_ORIGIN_Y+y);
if(y==GBOARD_HEIGHT)
printf(┛);
else
printf(┃);
}
for(x=1; xGBOARD_WIDTH+1; x++)
{
SetCurrentCursorPos(GBOARD_ORIGIN_X+x*2, GBOARD_ORIGIN_Y+GBOARD_HEIGHT);
printf(━);
}
SetCurrentCursorPos(0,0);
}
void InitgameBoardInfo(void)
{
int i,j;
for(i=0; iGBOARD_HEIGHT; i++)
{
gameBoardInfo[i][0]=1; //왼쪽 경계면 초기화
gameBoardInfo[i][GBOARD_WIDTH+2]=1; //오른쪽 경계면 초기화
}
for(i=0; iGBOARD_WIDTH+2; i++)
gameBoardInfo[GBOARD_HEIGHT+1][i]=1; // 바닥 경계면 초기화
}
int DetectCollision(int posX, int posY, char blockModel[][4])
{
int x,y;
int arrX=(posX-GBOARD_ORIGIN_X)/2;
int arrY=posY-GBOARD_ORIGIN_Y;
for(x=0; x4; x++)
{
for(y=0; x4; y++)
{
if(blockModel[y][x]==1 && gameBoardInfo[arrY+y][arrX+x]==1)
return 0;
}
}
return 1;
} - 이 함수가 충돌을 검사한다는데 왜 blockModel[y][x]정보를 검사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이중 for문을 도는 저부분이 이해가 가질 않네요.. 고수님들의 친절한 설명부탁드려요~~~
-
솔길
blockModel은 블록의 쌓인 상태를 저장하는 배열인거같군요...
실제 좌표에서 사용하는 (x,y)는 배열에서는 반대입니다..
{1,2,3}
{4,5,6} 을 좌표로 표현하면 2의값은 (1,0)이 되지만 배열에서는 [0][1]이 되는걸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블록의 쌓인걸 저장하는 배열을 다시한번 이해하셔야할것같습니다. -
해뜰참
소스를 전부다 올리신건가요??빠진것같은데
번호 | 제 목 | 글쓴이 | 날짜 |
---|---|---|---|
2693928 | &와 *의 사용에 관한 명확한 이해 | 제나 | 2025-05-06 |
2693903 | 반복문 설명좀요 ㅠㅠ (2) | 란새 | 2025-05-06 |
2693869 | stdio.h 는 왜 쓰는건가요? (1) | 큰꽃들 | 2025-05-06 |
2693842 | 포인터 변수의 주소값끼리 더하는 것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1) | 진솔 | 2025-05-05 |
2693811 | 소수 출력;;;; | 화이트캣 | 2025-05-05 |
2693788 | 이런 함수는 없나요? (3) | 앤드류 | 2025-05-05 |
2693758 | txt파일 불러와서 행렬로 저장 | 큰애 | 2025-05-05 |
2693727 | scanf 오류 문제!! (2) | 큰나래 | 2025-05-04 |
2693704 | 구조체 주소록 문제인데 도와주세요 (2) | 도1도캣 | 2025-05-04 |
2693676 | 열혈강의 c언어 질문입니다 | 하양이 | 2025-05-04 |
2693647 | 12.620000 을요 12.620 으로 어떻게 표현해요? (2) | 파도 | 2025-05-04 |
2693619 | 타이틀 코드.. | 단순드립 | 2025-05-03 |
2693591 | 컴파일 에러에서 질문드립니다 (3) | 게자리 | 2025-05-03 |
2693463 | 동적할당 이용시 fwrite사용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10) | 일본어못해요 | 2025-05-02 |
2693387 | 배열문제입니다 수정오류캡쳐했습니다 (6) | 연하얀 | 2025-05-01 |
2693356 | text 입출력 내림차순 질문입니다 ㅠ | 빛글 | 2025-05-01 |
2693328 | C언어를이용해서 .txt파일 외에 다른 확장자 파일 삭제가 가능한지.. (2) | 대나무 | 2025-05-01 |
2693299 | 파일입출력 바이너리파일 | 독특한 | 2025-04-30 |
2693273 | 오류 (1) | 귀1여운렩 | 2025-04-30 |
2693080 | visual studio 2008 express edition 등록키 말인데요 | 얀별 | 2025-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