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프로그래밍 멀티플렉싱 부분에 대해서 질문좀하겠습니다.
슬아
질문 제목 : 멀티플렉싱의 select 함수 호출 이후의 결과 확인하는 부분,질문 요약 :멀티플렉싱의 select 함수 호출 이후의 결과 확인하는 부분,질문 내용 :멀티플렉싱의 select 함수 호출 이후의 결과 확인하는 부분, 다중접속 서버를 구현하려고 멀티플렉싱을 이용해서 코딩을 하고 있는데요,
윤성우의 tcp/ip 책을 보면서 공부하는 중인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을 올리게 됬습니다. 우선 제가 궁금한 부분의 코드를 올리겠습니다.
// readfds 배열을 Null로 초기화, 소켓 핸들의 배열에 hServSock 소켓을 포함시킴
FD_ZERO(&readfds);
FD_SET(hServSock, &readfds);
while(1)
{
// 원본의 데이터를 손상되지 않게 하기 위함
copyreadfds=readfds;
timeout.tv_sec = 5;
timeout.tv_usec = 0;
// select 함수 에러일 경우 에러 처리
// select 함수가 소켓들의 상태가 변하지 않아도 일정 지정 시간동안 대기하므로,
// while문을 돌아도 괜찬은거 였음. 내머리 개돌빡이네... 하아...
// 만약 변화가 있다면(수신할 데이터가 있는 소켓이 있거나,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소켓이 있으면
// 그 소켓 핸들의 수만큼 리턴하므로, 바로 다음 for문으로 들어가서 작업을 한다.
// 에러일 경우는 에러처리
if((fdNum=select(0, ©readfds, 0, 0, &timeout)) == SOCKET_ERROR)
{
ErrorHandling(select() error!);
} // 타임아웃이라면(변화한게 없다면) 아래의 검사를 뛰어넘고 다시 while문 처음부터 시작
if(fdNum==0)
{
continue;
} // readfds.fd_count= readfds 구조체의 배열에 저장된 소켓 핸들의 수
// 따라서, 0에서부터 Index를 1씩 증가시키면서 저장된 소켓 핸들의 수만큼 for문을 돔
// readfds 구조체의 배열에 저장된 소켓들을 count 수(저장된 소켓 수)만큼 for문을 돌면서
// 송수신할 데이터가 있으면 거기에 따른 작업을 해줌, 그리고
바로 이부분인데요, readfds 구조체가 손상되지 않도록하기 위해
copyreadfds 구조체를 이용해서 select를 한다고 설명이 되어 있더라구요.
리눅스 기반 프로그래밍에선 fd_set 구조체가 비트배열로 되어있어서 변환이 없는
소켓들은 모두 0으로 비트를 바꿔서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그런건 이해가 되는데
윈도우 기반 소켓프로그래밍에서는, select 함수를 호출하면 select 함수에서 호출된
fd_set 구조체도 변화가 있는(수신할 데이터가 있다던가 등) 소켓만 제외하고 모두 제거해버리나요??
윈도우 기반에서의 select 함수 호출후의 호출된 fd_set 구조체가 어떻게 변경되는지에 대해서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for문을 보면, 원본 fd_set 구조체를 이용해서 해당 구조체에 저장된 소켓들을 순서대로
체크하는건데, 그아래의 if(FD_ISSET(readfds.fd_array[인덱스], ©readfds)) 이코드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되네요
레퍼런스들을 보니까 FD_ISSET 함수는 첫번째 인자인 소켓이 , 두번째 인자인 fd_set 구조체의 배열의 멤버라면 0이 아닌값,
멤버가 아니라면 0을 반환하는데, 처음 readfds 구조체를 copyreadfds로 완전히 복사해주었기때문에, 무조건 서버연결요청대기
소켓이 존재할텐데, 그렇다면 계속 참이 되는게 아닌가요?? 만약 select 함수 호출후에 select함수에서 호출된 구조체가 변경
된다면, if문이 정확히 맞는것같은데, 위의 select 함수 호출후의 결과를 정확히 몰라서 헷갈리네요....
이부분에 대해서 설명좀 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
for(arrIndex=0; arrIndexreadfds.fd_count; arrIndex++)
{
if(FD_ISSET(readfds.fd_array[arrIndex], ©readfds))
{
if(copyreadfds.fd_array[arrIndex] == hServSock) // 연결 요청일 경우
{
clntLen = sizeof(clntAddr);
hClntSock = accept(hServSock, (SOCKADDR*)&clntAddr, &clntLen); FD_SET(hClntSock, &readfds);
printf(클라이언트 연결 : 소켓 핸들 %d \n, hClntSock);
}
else // 전된 데이터 존재하는 경우. 종료 요청 혹은 데이터 수신.
{
strLen = recv(copyreadfds.fd_array[arrIndex], message, BUFSIZE-1, 0); if(strLen==0) //종료 요청의 경우
{
FD_CLR(copyreadfds.fd_array[arrIndex], &readfds);
closesocket(copyreadfds.fd_array[arrIndex]);
printf(클라이언트 종료 : 소켓 핸들 %d \n, copyreadfds.fd_array[arrIndex]);
}
else // 데이터 수신의 경우
{
send(copyreadfds.fd_array[arrIndex], message, strLen, 0);
}
}
}
}
}
-
진달래
너무 글이 난잡한데, 우선 이문제는 해결이 됬습니다.^^;
select 함수 호출하니까, 인자로 넘겨준 구조체의 멤버 변수도 select 함수에 의해
변하더군요. 역시 디버깅을 하는게 빠른것같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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