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C8 eco vs. M10SL
꽃겨울
계속해서 오리 입양하기 위해 집중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살펴보니 역시 가성비로는 오리가 메조나 브롬보다는 매력이 있는 듯 보이네요. +_+;
그런데, 오리 중에서도 C8 모델(에코 모델)과 M10SL 모델이 있던데(M9은 M10의 구형인 듯 보이고), 만약 C8 에코와 M10SL 두 대가 달릴 때 C8이 더 구동에 더 힘이 들진 않을까요?
제가 M10SL을 한다면 집사람은 좀 저렴한 대신 바구니같은 악세사리를 추가할 생각으로 C8 에코를 하면 어떨까 생각하는데 그럴 경우 기어의 차이에 의해 야외 라이딩 시에 집사람이 저보다 더 힘들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고수님들의 의견 기다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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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잉
11월에 부부오리 커플이 되었습니다.
아내분이 자전거에 초보이시면
사실 오리의 모델특성보다는 안장 높이부터(여자분들중 초보분들 안장 높이면 겁을 내는 경향이 있더군요) 익숙하게 되는게 더 우선입니다
사실 오리 모델별 구동계 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이를 개인적 차이는 있겠지만 초보의입장에서 느끼기는 힘듦니다. 오리의 경우 모델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아내분께 이뻐보이는 오리 고르라고 하셔서 조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야미
넵... 그렇게 하시길.. 추천드립니다.ㅎㅎ
구입하시기전에 오리동 가입해서 라쿤님과 부인되시는분께 맞는 오리선택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오리m10의 경우에는 얼마전에 구입하셨다가 몇번안타시고 내놓은 것도 있고요..
필요에 따라선 짐받이와 머드가드가 제대로 되어있는 m9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
연하늘
간결한 정리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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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라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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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병자리
아...그렇다면 차라리 집사람껄 C8으로 가는 방향이 오히려 낫겠네요. 괜히 직경 큰 크랭크로 해봤자 와이프가 업힐에서 더 힘들 수 있으니 평지에선 제가 속도 보조를 맞추면 되고 업힐에선 집사람이 덜 힘들게 하는게 오히려 더 도움이 되겠군요. 맞게 이해한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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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움늘
소라 티아 105 는 구동계 등급입니다
시마노 시리즈의 등급은
2200, 2300, 소라, 티아그라, 105, 울테그라, 듀라에이스 등급중 소라, 티아그라, 105 등급입니다
48T,52T,56T 는 페달쪽에 달려있는 크랭크의 톱니 숫자 입니다 톱니의 숫자가 클수록
폭발적인 속도를 낼수 있고 반대로 낮을 수록좀더 부드럽게 패달질이 가능합니다
12-25,11-26,11-28 은 드레일러쪽에 달려있는 다단 스프라켓의 톱니 숫자 입니다 -
도래솔
윗분께서 등급 말씀하셨으니 그부분은 패스하고...
앞페달에 붙은 큰 톱니..크랭크.. 수치가 클수록 페달의 부하가 심합니다. 업힐은 불리하고 속도면에서 유리해집니다.
뒤에 스프라켓... 11-26이니 11-28이니 하는것은 앞의 숫자가 고속이며 뒤의 숫자가 업힐용입니다.
c8이 48에 11-26 조합이니 56에 11-28조합보다는 업힐에 당연히 유리하게 되죠.
그리고 뒤쪽 스프라켓의 폭이 클수록 업힐이나 고속에서나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고 보시면됩니 -
흙이랑
소라, 티아, 105는 시마노 로드사이클 계열 부품군 이름들입니다. 105급이 가장 좋은 등급입니다.
숫자는 뒤 스프라켓 이빨수를 말합니다. 12-25는 가장 작은 이빨 수가 12T, 큰 수가 25T를 말합니다. -
클라우드
제가 워낙에 초짜다보니 답변해주신 내용에 이해불가(?)인 부분이 있습니다. ^^;;
소라,티아,105의 의미와 48T,52T,56T 그리고 12-25,11-26,11-28의 의미 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
두루
우선.. m9는 m10의 구형모델이 아닙니다. 짐받이가 달린 9단 모델입니다. 정리해드리면...
c8은 소라 구동계에 크랭크 48T에 12-25
m9는 티아 구동계에 크랭크 52T에 11-26
m10은 105 구동계에 크랭크 56T에 11-28입니다.
c8 캔디모델이 56크랭크이긴 합니다만..일반적인 C8모델 구입하시면 여성분이 타시기에 가장무난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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