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이 들어간 무비클립의 스크립트 제어.. 그리고 푸념
행복녀
음.. 조금 길어질 수 있는 질문글이 될 것 같네요.
아직까지 기본 플래시 IDE(?) 환경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CS4)
먼저 궁금한 것부터 말씀드리자면, 현재 상황은 라이브러리 내에 심볼(무비클립)을 하나 생성하고
이 무비클립에 모션 트윈을 주어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구요. 이것을 외부 클래스 파일에서
addChild 로 스테이지에 불러왔을 때 해당 애니메이션이 끝나면removeChild를 해서 지워버릴 생각입니다.
일단 addChild 하는 순간, 화면에 표시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이 시작되긴 하는데
궁금한 것은 이 무비클립에 준 모션 트윈에는 코드 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모션 트윈에 인스턴스명을 기입할 수 있는 것으로 봐서는 따로 모션 트윈 클래스가 생성되는 것 같은데
무비클립 내부에서 trace(인스턴스이름) 을 해보면 AnimationFactory(?) 라는 클래스 이름이 출력되고
이 클래스 레퍼런스에도 딱히 애니메이션이 끝났다는 걸 알려주는 이벤트는 없는 듯하여..
제가 잘못 본 것일수도 있겠지만 여튼 여기저기 검색을 해봐도 감을 잘 잡지 못하겠네요.
코드 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걸까요?플래시를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어려움을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런 개념들인데요.
말하자면 플래시 툴에서 제작한 각종 심볼들 (무비클립.. 버튼..) 과 실제 액션스크립트 코드 간의 연계를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물론 공부한지 얼마 안 되는 초보라서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예전에 프로세싱이라는 툴을 다룰 때에는, 혹은 자바나C++을 공부할 때에는, 제가 코딩하는 것이 그대로화면에 표시되므로
코드 기능을모르면 몰랐지 딱히 이런 부분을 신경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플래시 같은 경우에는 그래픽 자원을
직접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이 별도로 존재해서,화면 상에서 마우스로 모양을 만들고 움직임을줘도 되고, 액션스크립트 상에서
모양을 만들고움직임을줘도 됩니다. 또한그래픽 요소를 심볼로 제작하고, 라이브러리에 등록하면 그것을 코드로 익스포팅해서(?)
코드 기반으로 읽어들일 수도 있구요. 상황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아서, 이클립스라든가
플렉스 빌더 플래시 디벨로퍼 등등... 개발자에게 유용한 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감히(?) 엄두를 못내고 있는 실정이네요.
다른 분들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궁급합니다.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셨는지도 궁금하구요. 전 아직 책으로 혼자 독학 중인지라..
저도 얼릉 공부를 많이 해서 개념도 충만해지고코딩이 편한이클립스 기반으로 넘어가보고 싶기도 하고...
물론 하루이틀 한다고 해서되는 건 분명 아니지만 현재 상황이 어떻게든결과를 뽑아내야 하는 상황이라..
그저 답답하기만 하네요. ㅎㅎ.. 이상 질문글이라기 보단 투정글이었습니다.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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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플래시도 액션스크립트만 담당하면 좀 편할듯 한데 디자인부터 액션 PHP까지 하려니 정신이 없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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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그리나
답변 감사합니다 ㅎ_ㅎ 플래시 직종에서 일하시는 건 할만하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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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라
프로세싱으로 아두이노 보드 피지컬 컴퓨팅할때가 좋았는데... 직장을 플래시로 잡아 버려서 고뇌하고있었는데 저같은분이 또 있군요 ㅎㅎ 공부하는거는 역시 헬프파일보면서 하는게 최고인듯합니다. 일단 다른분들의 플래시 작업물을 보면서 무조건 따라만들면서 안되면 헬프를 보고 또 보면서 실력을 키우는게 맞는것 같구요
트윈은 코딩할때 트윈이 실행되는 지속기간을 정해주니 트윈코드 바로 윗줄에 타이머 이벤트를 주어서
종료시점을 잡는것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답변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