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테트리스 관련질문입니다.
마음
테트리스를 인터넷을 보면서 꾸역꾸역 만들었는데.. 잘안되네요...
1.다음블럭 미리보기를 추가하고 싶습니다.초기화 부분에
Oninit 함수
m_nextRect.left=START_X+BLOCK_SIZE*X_CNT+20;
m_nextRect.top=START_Y+30;
m_nextRect.right=m_nextRect.left+80;
m_nextRect.bottom=m_nextRect.top+80;
---
화면 표시부분에 Drawscr 합수
dc.Rectangle(m_nextRect);
---
이렇게까지 넣었는데 그다음 어떻게 불러와야 할지를 모르겠네요...
2. 제가 비트맵을 7가지를 사용하려고 만들었는데..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색은 4색에 불과하네요... ㅠㅠ3.제가 edit 박스를 만들고 프로그램을 실행을 시키면
start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게임이 시작하기 전까지) 숫자로 값을 입력하려해도 값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건 어떻게 해결해야하는 건가요..? (우선 숫자가 입력이 되야지 제가 값을 저장하고 함수를 쓰는데...
입력조차 안되네요..;; )도움 요청합니다...
.DLG 부분
#define X_CNT 20
#define Y_CNT 20
#define START_X 10
#define START_Y 10
#define BLOCK_SIZE 24
class CTetrisDlg : public CDialog
{
// Construction
public:
CDC m_ColorDC;
CDC m_WhiteDC;
BOOL IsAround(int nX, int nY);
BOOL BlockDown();
void SetTable();
void InitialGame();
void DrawScr();
void RolateBlock(BOOL bFlag);
void MoveDown();
void MoveRight();
void MoveLeft();
void DrawBlock(BOOL bFlag);
BOOL m_bStart;
CRect m_nextRect;
CRect m_mainRect;
int m_nRot;
int m_nPattern;
int m_nX, m_nY;
int m_Table[X_CNT][Y_CNT];
POINT m_Pattern[7][16];
CBitmap m_bmpWhiteBlock;
CBitmap m_bmpColorBlock;
-----------------------------------------------------------------------------
CPP 부분#include stdafx.h
#include Tetris.h
#include TetrisDlg.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undef THIS_FILE
static char THIS_FILE[] = __FILE__;
#endif
POINT Pattern[7][16] =
{
{{0,0},{0,-1},{-1,0},{-1,-1}, {0,0},{0,-1},{-1,0},{-1,-1},
{0,0},{0,-1},{-1,0},{-1,-1}, {0,0},{0,-1},{-1,0},{-1,-1}},
{{0,0},{1,0},{-1,0},{-2,0}, {0,0},{0,1},{0,2},{0,-1},
{0,0},{1,0},{-1,0},{-2,0}, {0,0},{0,1},{0,2},{0,-1}},
{{0,0},{-1,0},{0,-1},{1,-1}, {0,0},{0,1},{-1,0},{-1,-1},
{0,0},{-1,0},{0,-1},{1,-1}, {0,0},{0,1},{-1,0},{-1,-1}},
{{0,0},{-1,-1},{0,-1},{1,0}, {0,0},{-1,0},{-1,1},{0,-1},
{0,0},{-1,-1},{0,-1},{1,0}, {0,0},{-1,0},{-1,1},{0,-1}},
{{-1,0},{-1,1},{0,1},{1,1}, {0,1},{1,1},{1,0},{1,-1},
{-1,-1},{0,-1},{1,-1},{1,0}, {0,-1},{-1,-1},{-1,0},{-1,-1}},
{{-1,1},{0,1},{1,1},{1,0}, {0,-1},{1,-1},{1,0},{1,1},
{-1,0},{-1,-1},{0,-1},{1,-1}, {-1,1},{-1,0},{-1,-1},{0,1}},
{{0,0},{-1,0},{1,0},{0,1}, {0,0},{0,-1},{0,1},{1,0},
{0,0},{-1,0},{1,0},{0,-1}, {0,0},{-1,0},{0,-1},{0,1}}
};BOOL CTetrisDlg::OnInitDialog()
{
CDialog::OnInitDialog();m_nX = X_CNT/2;
m_nY =0;
m_nPattern =0;
m_nRot =0;
m_bStart = FALSE;m_mainRect.left=START_X;
m_mainRect.top=START_Y;
m_mainRect.right=START_X +BLOCK_SIZE*X_CNT+4;
m_mainRect.bottom=START_Y+BLOCK_SIZE*Y_CNT+4;
m_nextRect.left=START_X+BLOCK_SIZE*X_CNT+20;
m_nextRect.top=START_Y+30;
m_nextRect.right=m_nextRect.left+80;
m_nextRect.bottom=m_nextRect.top+80;
CClientDC dc(this);
m_bmpColorBlock.LoadBitmap(IDB_COLORBLOCK);
m_bmpWhiteBlock.LoadBitmap(IDB_WHITEBLOCK);
m_ColorDC.CreateCompatibleDC(&dc);
m_WhiteDC.CreateCompatibleDC(&dc);
m_ColorDC.SelectObject(&m_bmpColorBlock);
m_WhiteDC.SelectObject(&m_bmpWhiteBlock);
srand((unsigned)time(NULL));
return TRUE;
}void CTetris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WPARAM) dc.GetSafeHdc(), 0);
// Center icon in client rectangle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Draw the icon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DrawScr();
CDialog::OnPaint();
}
}void CTetrisDlg::DrawBlock(BOOL bFlag)
{
CClientDC dc(this);
for(int i=0; i4 ; i++)
{
if(bFlag)
{
dc.BitBlt(START_X+2+(m_nX + Pattern[m_nPattern][i+m_nRot*4].x) *
BLOCK_SIZE,
START_Y+2+(m_nY + Pattern[m_nPattern][i+m_nRot*4].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ColorDC, m_nPattern*BLOCK_SIZE,0,
SRCCOPY);
}
else
{
dc.BitBlt(START_X+2+(m_nX + Pattern[m_nPattern][i+m_nRot*4].x)*
BLOCK_SIZE,
START_Y+2+(m_nY+ Pattern[m_nPattern][i+m_nRot*4].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WhiteDC, 0, 0, SRCCOPY);
}
}
}
void CTetrisDlg::MoveLeft()
{
if(!IsAround(m_nX-1, m_nY))
return;
DrawBlock(FALSE);
m_nX--;
DrawBlock(TRUE);
}
void CTetrisDlg::MoveRight()
{
if(!IsAround(m_nX + 1, m_nY))
return;
DrawBlock(FALSE);
m_nX++;
DrawBlock(TRUE);
}
void CTetrisDlg::MoveDown()
{
while(BlockDown())Down())
{
Sleep(30);
}
}
void CTetrisDlg::RolateBlock(BOOL bFlag)
{
int nRot = m_nRot;
DrawBlock(FALSE);
if(m_nRot 3)
m_nRot++;
else
m_nRot = 0;
if(!IsAround(m_nX, m_nY))
m_nRot = nRot;
DrawBlock(TRUE);
}
void CTetrisDlg::DrawScr()
{
int x,y;
CClientDC dc(this);
dc.Rectangle(m_mainRect);
dc.Rectangle(m_nextRect);
for(x=0 ; x X_CNT ; x++)
{
for(y=0 ; yY_CNT ; y++)
{
if(m_Table[x][y] == -1)
{
dc.BitBlt(START_X+2+x*BLOCK_SIZE,START_Y+2+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WhiteDC, 0 , 0, SRCCOPY);
}
else
{
dc.BitBlt(START_X+2+x*BLOCK_SIZE, START_Y+2+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ColorDC, m_Table[x][y]*BLOCK_SIZE, 0,
SRCCOPY);
}
}
}
}void CTetrisDlg::InitialGame()
{
for(int x=0 ; xX_CNT ; x++)
{
for(int y=0; yY_CNT ; y++)
{
m_Table[x][y] = -1;
}
}
DrawScr();
m_nPattern = rand() %7;
m_nRot =0;
m_nY=1;
m_nX = X_CNT/2;
m_bStart = TRUE;
DrawBlock(TRUE);
SetTimer(1,500, NULL);
}void CTetrisDlg::SetTable()
{
int i, x, y , sw;
CClientDC dc(this);
for(i=0 ; i4 ; i++)
{
m_Table[m_nX +Pattern[m_nPattern][i+m_nRot*4].x]
[m_nY+Pattern[m_nPattern][i+m_nRot*4].y]
=m_nPattern;
}
for(y=Y_CNT-1 ; y=0 ;y--)
{
sw=0;
for(x=0 ; x X_CNT ; x++)
{
if(m_Table[x][y] == -1)
sw = -1;
}
if(sw == 0)
{
for(i=y; i0;i--)
{
for(x=0; xX_CNT; x++)
{
m_Table[x][i] = m_Table[x][i-1];
}
}
for(x=0; xX_CNT ; x++)
{
dc.BitBlt(START_X+2+x*BLOCK_SIZE, START_Y+2+y*BLOCK_SIZE,
BLOCK_SIZE, BLOCK_SIZE, &m_WhiteDC, 0,0,SRCCOPY);
Sleep(20);
}
DrawScr();
Sleep(100);
y++;
}
}m_nX = X_CNT/2;
m_nY = 1;
m_nPattern = rand() %7;
m_nRot = 1;
if(!IsAround(m_nX, m_nY+1))
{
KillTimer(1);
MessageBox(GameOver);
return;
}
}
BOOL CTetrisDlg::BlockDown()
{
if(!IsAround(m_nX,m_nY+1))
{
SetTable();
return FALSE;
}
DrawBlock(FALSE);
m_nY++;
DrawBlock(TRUE);
return TRUE;
}BOOL CTetrisDlg::IsAround(int nX, int nY)
{
int i , x, y;
for(i=0 ; i4 ; i++)
{
x = nX +Pattern[m_nPattern][i+m_nRot*4].x;
y = nY +Pattern[m_nPattern][i+m_nRot*4].y;
if(x0||x X_CNT -1 || y1 || yY_CNT-1)
{
return FALSE;
}
if(m_Table[x][y] != -1)
{
return FALSE;
}
}
return TRUE;
}void CTetrisDlg::OnStart()
{
InitialGame();
}void CTetrisDlg::OnStop()
{
m_bStart = FALSE;
KillTimer(1);
}void CTetrisDlg::OnExit()
{
OnOK();
}
void CTetrisDlg::OnTimer(UINT nIDEvent)
{
BlockDown();
CDialog::OnTimer(nIDEvent);
}
BOOL CTetrisDlg::PreTranslateMessage(MSG* pMsg)
{
if(pMsg-message==WM_KEYDOWN && pMsg-wParam==VK_ESCAPE)
return TRUE;
if(pMsg-message==WM_KEYDOWN)
{
if(!m_bStart)
return TRUE;
switch(pMsg-wParam)
{
case VK_LEFT:
MoveLeft();
return TRUE;
case VK_RIGHT:
MoveRight();
return TRUE;
case VK_DOWN:
BlockDown();
return TRUE;
case VK_UP:
RolateBlock(FALSE);
return TRUE;
case VK_SPACE:
case VK_RETURN:
MoveDown();
return TRUE;
}
}
return CDialog::PreTranslateMessage(pMs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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