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구입 시 기어에 관하여...
푸르니
안녕하세요~
어찌보면 기본적인 질문일 수도 있으나, 책에 나온 내용말고 회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질문합니다.자전거 구입 시 기어가 몇단짜리인가...보게 되는데요.. 24단, 27단...심지어 30단...이되면 오~~~ 30단이래...이러면서 왜 30단이 필요한지를 정확하게 알지못합니다. 자동차의 기어변화와 똑 같이 생각하면 되는건지요?
창피한 사실이지만 단수가 높으면 비싸고...비싸면 좋다고 생각하면서 폭넓은 기어비의 변화로 인해 속도가 빨라지고 업힐이 편해지겠는거... 이렇게 알고 있는데요..제대로 알고 있는건지 ㅎ ㅎ8단(?)짜리 다혼을 빌려타본 후 뭐랄까....20단짜리 미벨과 큰 차이를 못느낀 이후로 현재 하이브리드 잔차를 알아보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난 몇단짜리 기어가 필요한것인가... 자출하는데 언덕이 많다면 기어 단수가 많은게 좋은건가... 고민이 많이 됩니다.
쓸데없이 기어 단수만 높아봐야...2에 6단만 주구장창 놓고 다닐텐데....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고 기어 변속의 폭이 넓혀 rpm을 유지하라(케이던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고...이곳 회원님들은 자전거 선택 시 기어단수를 어떻게 고민하시는지요?
-
살랑살랑
감사합니다. 자전거 선택 시 참고 하겠습니다. 그 동안 생각없이 구입했던 것 같네요...T.T
-
하나
기어 단수가 많다는 얘기는 부품이 더 많다는 얘기고, 그럼 더 무겁습니다... (물론 가벼운 것도 있지만, 그럼 비싸죠) 국도로 나가서 업다운을 많이 하지 않으면, 굳이 높은 기어비가 필요없으니 앞에 하나, 뒤에 7,8단 정도면 충분할 겁니다. 그리고 단수가 높다고 비싼 건 아니에요~ 앞에 3단, 뒤에 8단씩 있는 유사MTB도 저렴하게 살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