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잔차의 샥교체에 대한 방법에대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내담
랜드로버 fdb-207 듀얼서스 모델을 타고 있습니다.
타다보니 앞쪽 샥이 브레이킹을 할시 ABS걸린것 마냥 바르르 떠는 증상이 날로 심해져서 샥을 교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20인치 샥 포크를 취급하는 곳이 많지 않은게 현실이더군요.
여기 회원님들과 기타 여러분들을 통해서 몇군데를 알게되었는데 , 대부븐 제자전거와는 맞지 않는 방식이라
고민하고 인터넷으로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작업 방식에대해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 방법이 맞는지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우선 저의 순정 잔차는 퀄스템 방식입니다.
하지만 구입하려는 샥은 스레드가 없는 모델로 , 이걸 퀄스템에 적용을 하기위해선나사산을 만들어야하는데....
이게 공임이 10만원정도하는 대작업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가뜩이나 샥 구입하는데도 돈이 많이 들어가서 내무부 장관님께 쪼임을 당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건 너무나도 확실한 징계감이기 때문에(ex-용돈삭감/매뉴조정등등...) 포기할수 밖에 없죠..ㅠㅠ
해서 결론은 퀼스템에서 어헤드방식으로 바꿔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진행을 하려합니다.
먼저 필요한 부품은 샥포크와 어헤드방식의 헤드셋, 그리고 스템을 구입을 해야합니다.(확인 부탁드려요~)
모든 파츠가 오면 샥의 제일 하단에 크라운 레이서를 끼워주고 헤드셋의 순서대로 프레임의 헤드튜브에 조립을 합니다.
그리고 샥포크를 헤드튜브에 삽입을 하고 ,스템을 끼운후 높이를 조절합니다.
(경우에 따라 스페이서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티어러 튜브는 적정 높이를 셋팅후 남는 부분은 절단 합니다.)
스템을 고정하고 핸들바의 각도를 셋팅후 고정하면 작업 끝!
이렇게 작업을 하려하는데 필요한 조언이나 , 틀리거나 빼먹은 파츠가 있다면!
과감하게지적 부탁드립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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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나
...탭핑 공임이나 헤드셋 구입 및 교체+스템가격이나 비슷합니다...-ㅇ-;;;오히려 더 나올수도 있죠...
판단 잘하셔야 할겁니다...아니면 샥을 포기하고 그냥 리지드 포크로 구하세요...솔직히 샥 교체한다고 같은 느낌 안난다는 보장 없습니다... -
던컨
진동이 문제라면 제조사에 A/S를 의뢰해 순정 부품으로 바꾸는 등 고쳐서 쓸 일이지 바꿀 일은 아닙니다.
정 안 되면 샥 기능을 없애고 그냥 고정하여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차피 엠티비에 붙은 것처럼 제대로 기능을 하는 샥도 아니니까요.
현재 자전거의 성능이 마음에 안 드는 것이라면 부품 바꾸는 수고와 비용보다 새로 사는 게 낫습니다. -
파라
헤드셋 분리시 일자드라이버와 우레탄 망치로 분리하고 헤드셋 결합시 우레탄 망치 등으로 하시면 상관은 없습니다. 크라운레이스도 전용 공구 없이 위처럼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새 포크의 경우 구입하실 때 체중에 맞게 구입하셔야 하고 프레임과 스페이서 스템에 맞게 커팅도 해야 합니다. 포크를 장착하시고ㄴ나머지 부속을 다 끼웠을 때 스템 상단면보다 포크 스티어러 튜브가 3에서 5미리 정도 낮아야 합니다. 해바라기 끼우시고 스템캡 끼우시면 글에 쓰신ㅅ순서대로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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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든
해드셋 분리공구. 크라운레이서 장착공구. 헤드셋 장착공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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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eun
답변 감사합니다. 헤드튜브는 1 1/8 사이즈구요~ 샥이 수리가 안되서 교체를 하게 된건데요.. 헤드셋은 따로 공구가 있어야 한다는건 어떤 공구를 말씀하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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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개
그리 권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헤드튜브가 1인치라면 더욱..그렇습니다. 1인치용 쓰레딜리스 샥과 헤드셋. 스템 구하기 매우 힘들고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또 헤드셋 교체는 따로 공구들이 있어야 하고요.
현재로서는 있는 것들을 정비하거나 수리하시는 게 ..젤 적합하다고 보여집니다.
퀼스템이 흔들릴 경우 .샥 내부 부품이 파손된 게 아니라면..
헤드셋 윗부분 너트를 몽키 스패너로 조여주거나.
스템 상단부 육각볼트를 육각렌치로 조여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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