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게임개발관련 공개질문
이든샘
안녕하세요 얼마전 게임개발에 대한 개발을 문의했던 superjurus입니다. 그 때 답글을 달아 주신 분들 너무 감사했습니다.
현재는 제가 게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개발중에 질문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문의라기 보다는 개발 아이디어를 토의해보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이슈]
2차원 간단한 맵을 만들기.
크레이지 아케이드라는 게임을 아실 것입니다. 그 게임을 보면 2차원의 평면적인 맵이 있고 그 위에 블럭이 있습니다.
그 필드를 어떤 형태로 구현하는 것이 개발 및 차후 고객사 수정사항 반영에 좋을지 토의해보고 싶습니다.(키워드도 같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저의 의견에 대해서 보안이나 더 낳은 방향이 있다면 답을 요청드립니다 ^^
현재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은 배경 이미지를 밑에 깔고 그 위에 map_mc라는 무비클립을 만든 후 그 속에 모든 아이템을 넣으려고 합니다. 아이템의 종류로는
1. 벽이될 블럭.
2. 몬스터.
3. 아이템 A.
4. 아이템 B
5, 아이템 C
위의 모든 객체를 무비클립(인스턴스)을 넣고 numChild로객체들을 인식 후hittest를 사용하여 블럭부분 이 외의 부분을 길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좋았습니다. 이제부터가 문제인데....
몬스터는 위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안되는데 아이템 a,b,c를 생성해서 넣을 경우 위치가 고정이 아니며 일정거리를 유지하여 랜덤하게 생성되어야 하고 블럭위에나 속에는 생성되면 안되며 그이 외의 부분에 생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것은 아이템 생성시 hitTest에 예외 조건을 생성해야 할 것 같은데... (그래야 아이템을 먹을 수 있겠죠;;)
생성시 어떻게 생성을 하고 지우고 numChild에 예외 조건으로 어떻게 구분지어야 할지가 궁금합니다. (생각해본 것으로는 아이템에 index나 네임을 생성해서 하면되겠구나;;;; 라고 생각을 하는데 3.0에서는 2.0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의견과 관련 소스코드;;;; 또는 키워드 요청드립니다.... 아이디어가 딸리는 회원이었습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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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드립
andwhy님의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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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들
비슷하긴한데...좌표값을 모두 가지고 있을필요는 없고..모든타일의 크기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타일의 높이 넓이만 알고 있고 몇번째 타일이 길인지, 벽인지..를 알아낼수만 있으면 되죠.. -
해나
아하 그럼 각 타일마다 좌표값을 모두 가지고 있고 타일마다 키값이 있어야 겠군요?? 맞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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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콜라데
제가 타일맵으로 자주 사용하는방법인데..타일단위로 벽, 길이 나누어져있습니다..
캐릭터의 위치가 x일때 오른쪽 으로 10만큼 움직일경우
x + 10 의 값이 벽인지, 길인지 체크 합니다..
벽이라면 갈수 없도록 리턴시키고, 길이라면 가게 합니다... -
오나미
직접계산이요??? -_-;;;; 아직 그정도의 스킬이 될지;;; 좌표 계산이라;;; 딱히 방법이 생각이 안나는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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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리
hitTest로 벽과 길을 구분하는건 비추입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벽을 뚫고 가는일이 상당히 많고 좌표도 이상하게 어긋날때가 많을껍니다...
(아이템이나 적과 충돌은 히트테스트로 하시면 편하죠...)
벽은 좌표가지고 직접 계산하는게 좋을꺼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