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set쓰는것과 안쓰는것의 차이
은솔
다음과 같은 소스가 있습니다.int arr[5] = { 0,0,0,0,0};
이렇게 하는것과
int arr[5];
memset(arr , 0 , sizeof(int)*5);
이렇게 하는것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둘다 arr배열내의 값들을 0으로 초기화 하는것인데,
1번과 같이 하면 오버 플로우가 발생하여 컴파일이 안되고,
2번과 같이 하면 오버 플로우가 나지 않네요.
저도 c언어좀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임베디드쪽에서 하다보니 위와같은 일들이 생기네요
선배가 가르쳐줘서 2번으로 해결했는데
컴파일 과정에서 무슨 차이가 나는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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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온제나
아무래도 Embedded는 하드웨어 영향이 많아서요, 말그대로 그때 그때 달라요가 맞겠죠...
memset은 기준점(첫번째 메모리 주소) 기준으로 무조건 1byte처리지만 배열 초기화는 compiler와 Hardware(RISC Processor)에 영향 받습니다. -
선아
pc에서 동작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pc에서와 같은 환경이 보장된다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임베디드쪽이라고 하신 걸 보면 pc환경이 아닌 것 같습니다.
수다님께서 brew환경에서 c로 코딩시에 static 변수 선언이 안된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
튼동
그리고 리브포럼님. Heap 영역에 동적으로 값이 설정되는것은 malloc (혹은 calloc)이지,
직접 배열을 컴파일시에 생성해주는거랑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BREW는 모바일 프로그래밍 언어이지 C언어가 아닙니다. -
안찬
그리고 추가적으로 sizeof(int) * 5 대신 sizeof(arr) 로 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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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길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단순히 차이가 있다면,
int arr[5] = {0,0,0,0,0};
혹은
int arr[5] = {0}; 의 기술방법은
실행 가능한 목적 화일로 만드는 링크(Link) 과정에서 해당 배열의 값이 대상 값으로 초기화되어져
저장됩니다.
반면,
int arr[5]; 같이 한 후 memset(); 을 할 경우, 배열을 초기화하지 않고
런타임시(실행시) memset으로 0으로 채우므로
초기값은 0xCCCCCCCC와 같은 값이 채워져 있는 -
으뜸
2번이 힙영역에 생기는것은 안니구요... 제컴퓨 터이는 1번도 돼고 2번도 돼는데 ...
틀린 게 없습니다. memset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library 이죠...
힙영역에 동적 할당을 할경우
malloc 함수를 써야만 동적 할당이 되는것이죠^^ -
Emily
int arr[5] = {0} 로 해도 모든 요소가 0으로 초기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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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동
번외 질문입니다만, sizeof(arr) 로도 되지 않나요? 전 지금까지 이렇게 썼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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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나
컴파일러마다 제약이 있는 경우 스태틱 선언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BREW가 예전에 그랬나? 가물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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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개
1번은 컴파일 타임에 Static 영역에 선언이 되고, arr은 그 주소를 가리키게 됩니다.
2번은 heap 영역에 생기고, 동적으로 값이 설정됩니다.